2024-03-29 10:00 (금)
코스피 1900 하락 제2의 IMF 우려, 원인은 일본 수출규제(경제보복)? 일본 불매운동 이유는?
상태바
코스피 1900 하락 제2의 IMF 우려, 원인은 일본 수출규제(경제보복)? 일본 불매운동 이유는?
  • 박희연 기자
  • 승인 2019.08.08 15: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피 하락, 코스피 1900, 제2의 IMF, 일본 수출규제 이유, 일본 불매운동 이유(사진=ⒸGettyImagesBank)

코스피가 연일 하락 추세다. 지난 7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7.79포인트(0.41%) 내린 1909.71로 장을 마감했다. 이는 6거래일 연속 하락으로, 3년 5개월 만에 최저치다. 변동성이 큰 코스닥은 더 심각하다. 지난 6일 코스닥은 550선까지 내려가면서 4년 7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에 ‘제2의 IMF가 터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들려온다.

▲일본 화이트리스트 국가 제외,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사진출처=ⓒ노노재팬)

주된 코스피 하락 원인은 미·중 무역 전쟁이다. 또 코스피 하락 원인은 일본 화이트리스트 국가 제외와 같은 일본 수출규제 등 대외 악재가 겹쳐 투자심리가 악화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일본 수출규제 영향으로 수출기업 생산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불안감이 증시에 대한 부담 요인으로 크게 작용하고 있다.

한편, ‘일본 불매운동 이유’, ‘일본 수출규제 이유’, ‘일본 경제보복 이유’, ‘일본 화이트리스트 국가 제외 이유’,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 등을 찾는 이들이 많은데, 일본이 우리나라를 일본 화이트리스트 국가 제외한 이유를 일본 강제징용 배상 판결 때문이라는 의견이 많다. 실제 일본 아베 총리는 “한국이 대북제재와 이에 연관된 무역 관리를 확실히 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에 대해 국제적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게 명확한데 무역 관리도 제대로 안 지키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한 게 아니냐”라고 말한 바 있다.

일본 수출규제 품목 리스트(일본 화이트리스트 품목)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리지 이스트, 에칭 가스 등 반도체 디스플레이 핵심 소재다. 앞으로 우리나라는 일본 경제보복 영향으로 위 세 품목을 일본으로부터 수입할 때 매번 허가 신청부터 심사까지 일일이 받아야 한다.

미·중 무역 전쟁과 일본 수출규제가 계속되는 가운데, 코스피·코스닥 전망 등 우리나라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초미의 관심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