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2:40 (목)
‘무료교육’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과민성대장·아스퍼거·번아웃·다운증후군 증상 등의 상담치유법 배우는 27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수강지원
상태바
‘무료교육’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과민성대장·아스퍼거·번아웃·다운증후군 증상 등의 상담치유법 배우는 27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수강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07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이하 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온라인무료교육’ 이벤트로 과민성대장증후군과 아스퍼거증후군, 번아웃증후군, 다운증후군 등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겪고 있는 내담자에게 다양한 상담기법을 통한 치유를 돕는 상담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27개의 심리상담사 자격증종류에 대한 취득이 용이하도록 수강료를 100%지원 중에 있다.

다양한 심리적 사건, 사고로 위험에 노출되고 있는 사례를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이에 한능평에서는 올바른 정신과 건강한 생활을 누구나 할 수 있도록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무료교육 이벤트를 마련했으며 단, 선착순으로 접수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교육신청은 네이버와 다음, 구글 사이트 등의 포털에서 교육원 이름을 검색하여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진행한 후 선착순으로 무료수강신청을 접수한 자에 한해 해당된다.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있어 해당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을 준수하며 이 경우 자격증 취득에 대한 별도의 나이·학력제한이 없으며 온라인강의인만큼 지역제한 역시 없다.

신청 후 4~6주의 온라인교육(PC, 모바일 등)을 통한 해당 자격증의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게 되는 통합교육이 진행되며 교재와 시험대비문제 역시 무상으로 제공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특정질환은 없으나 식사나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통, 복부 팽만감과 같은 불쾌한 소화기증상이 반복되며, 설사 혹은 변비 등의 배변장애 증상을 가져오는 만성적인 질환이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방법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스퍼거증후군은 사회적 대인관계 문제와 함께 행동분야, 활동분야가 한정되어 있으며 같은 양상을 반복하는 상동적 증세를 보이는 질환이다. 이런 특성들로 인해 사회적·직업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자폐증과는 달리 두드러지는 언어발달지연이 초반에는 나타나지 않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일종이다.

번아웃증후군은 과도한 업무나 학업에 지쳐 자기혐오감과 무기력증, 불만감, 비관, 무관심 등이 극도로 커진 상태를 뜻한다. 번아웃의 사전적 정의가 ‘차차 줄어들거나 다 써서 없어지는 것’인 것처럼 일을 해나가려는 의욕과 동기를 잃어버린 극단적인 스트레스 상태를 말한다.

다운증후군은 상염색체 이상을 가진 질환 중 가장 흔하게 보이는 질환으로 정상 염색체 외에 21번의 염색체가 여분의 염색체를 1개 더 가지게 되어 생기며 이러한 염색체 이상으로 인해서 특징적인 얼굴과 신체 구조가 나타나게 되는 지능 장애를 가지게 되면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를 보일 수 있고 불안장애, 우울증과 강박증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한능평에서는 이 외에도 하지불안증후군과 리플리증후군, 대사증후군, 스톡홀름증후군, 새집증후군 등의 다양한 증후군 증상으로 인한 심리적·정신적 질환의 종류를 알아가고 그에 대한 해결책(치유법)을 배울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의 기초와 전문분야를 교육하고 있다.

기초 분야의 경우 연령에 따른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및 치매초기증상과 갱년기우울증증상 개선을 위해 치매지원센터와 중앙치매센터, 보건소 등에서 자주 활용하는 노인심리상담사가 있으며 또한 아동학대와 가정폭력, 학교폭력 등을 상황설정을 통한 매개체로 심리치유가 가능한 가족심리상담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과 그림그리기, 종이접기, 색칠공부 등의 색채심리 미술활동과 클래식, 악기연주, 노래 등의 음악적 매개체를 통해 뇌기능 활성과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전문 분야의 경우 에고그램과 DISC·MBTI성격유형 검사 등의 전문검사 관련 심리분석상담사, 사주풀이(성격기질, 명리학)와 진로 코칭에 관련한 명리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 에니어그램(애니어그램) 테스트를 통한 충동조절장애치료를 교육하는 분노조절상담사, 우울증과 강박증, 공황장애, 대인기피증, 불면증증상 극복하는 법을 배우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ADHD증상·틱장애 치유에 관한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한능평에서는 심리상담기법 뿐만 아니라 각 종 아동, 청소년 지도교육에 대한 지도사과정 역시 무료교육 중에 있다. 공부가 하기 싫을 때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해 공부 집중하는 법 등을 배우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시립·구립도서관의 독서교육프로그램에 독후감 쓰는 법과 암기 잘하는 법, 난독증교육을 배우는 독서지도사·언어발달지도사 및 초등학교와 중학교 등에서 수업 외 활동인 코딩교육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역시 지원 가능하다. 최근 특수학교 보조교사 업무에 관련된 특수아동지도사 과정 역시 신설되었다.

한능평은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센터 구인구직사이트를 동시 운영 중에 있다. 워크넷, 아이소리, 잡코리아, 사람인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채용공고를 제공하여 일자리정보를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사이트 내에 자기소개서 잘 쓴 예시와 이력서 양식을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 복지로의 정보도 확인가능하다.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주로 부부상담클리닉과 치매심리상담센터, 보건복지부 바우처 등의 상담시설과 재가노인복지센터, 종합사회복지관, 어린이집(유치원), 학습클리닉센터 등의 복지, 아동교육업무 공고가 업로드되어 이마트문화센터와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등의 교양강좌 및 독서, 미술프로그램에서의 강사채용에 대한 각 종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한능평의 모든 자격증은 관련 업무에 대한 활용뿐 아니라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을 위한 용도로도 사용된다.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한국어교원자격증 및 베이비시터, 홈스쿨링 등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 등의 육아종합지원센터 관심자와 더불어 국가전문기술자격증(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Q-Net>,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산업인력공단 NCS 관심 취업준비생도 취업성공을 위해 교육원 자격증을 취득 중에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교육신청은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 실업자·재직자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실업급여)과 아이사랑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대상자가 아니어도 접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