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8:40 (금)
시큐어앱, 몸캠피씽·동영상유포협박 등 피싱 근절 캠페인 진행…24시간 무료상담
상태바
시큐어앱, 몸캠피씽·동영상유포협박 등 피싱 근절 캠페인 진행…24시간 무료상담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02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캠피싱이란 스카이프 등 스마트폰 채팅 어플을 통해 화상 채팅을 하자고 접근하여 상대의 음란한 행위를 녹화한 이후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악성코드를 심어 피해자 지인의 연락처를 탈취한 다음 지인들에게 녹화해둔 영상 또는 사진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여 금전을 갈취하는 범죄를 말한다.

특히 모바일 채팅 어플을 통한 몸캠피씽은 범죄 행위가 비교적 단기간 내 종료되고 주소록을 이용한 음란한 사진과 동영상 유출 협박 행위의 실효가 높다. 이로 인해 범죄자들이 최근 더욱 전문화, 조직화되고 있으며 그 범죄자 집단은 대부분 중국에 위치해 있고 대포통장, 대포폰 등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실상 완전 검거는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랜덤채팅과 같은 채팅 어플들은 대부분 익명을 보장한다는 이유로 개인정보 및 채팅내용을 저장하고 있지 않고 있고 대표적인 화상채팅 어플인 ‘스카이프’는 미국에 본사가 있어 범죄 수사에 더욱 어려움이 있다.

피해 과정은 이렇다. 채팅을 통하여 여성으로 가장한 범죄자가 접근한다. 이어 ‘야하게 놀자’는 등으로 유혹하여 스카이프 등으로 옮겨가 화상채팅을 하자며 제안한다. 그 뒤 미리 준비한 영상으로 음란행위를 유도하고 연락처 목록을 해킹하는 악성 파일 설치(주로 apk파일인 경우가 많음)를 유도한다.

이제 모든 준비를 마친 피싱 범죄자는 협박범으로 돌변하여 금전을 요구하고 영상을 유포하겠다며 엄포를 놓는 것이다. 이에 응하여 돈을 입금해도 추가로 돈을 요구하고, 영상을 유포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와 관련해 모바일보안 업체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협박범들의 송금 요구에 절대로 응해서는 안된다”며 “그들은 돈을 받았다고 약속을 지키지 않고 오히려 추가로 지속적인 금품을 요구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모바일 보안 전문 기업 시큐어앱(대표 임한빈)이 24시간 상담센터를 구축하고 피싱 피해자들을 위해 무료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큐어앱의 보안팀은 IT 전문가들로 구성되었으며 시간대별로 충분한 인원이 배치돼 있어 지체없이 피싱에 대응을 하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과 1:1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시큐어앱 보안팀 관계자는 “남성 및 청소년들이 주요 표적이 되고 있는 몸캠피씽의 피해자가 더욱 늘어나고 있다”고 말하며 “공격자들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몸캠피씽 목적의 악성 APK 파일을 유포하고 있으니 낯선 이에게 카카오톡, 텔레그램, 라인, 스카이프, 즐톡 등을 통하여 전달 받은 파일을 설치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모바일 환경에서 작동하는 백신 설치 등으로 피씽에 예방을 해야 하며, 이미 피싱에 노출되었다면 신속하게 모바일 보안 관련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상담 받는 것이 좋다”며 “시큐어앱은 보안팀에서 연중무휴 24시간 내내 긴급상담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시큐어앱은 모바일보안 1세대 업체로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 차단 등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며 업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