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3:30 (토)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지원’, 큐넷(Q-Net)과 국시원 국가전문기술자격증 등 관심자 스펙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강의센터
상태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지원’, 큐넷(Q-Net)과 국시원 국가전문기술자격증 등 관심자 스펙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강의센터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02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큐넷과 국시원 국가전문기술자격증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취업이력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통해 추후 취업과 재취업을 돕는 심리상담사 등 26종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온라인무료강의 이벤트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지원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회원가입 후 수강신청을 할 경우 배우고자 하는 3과정의 수강료를 누구나 전액지원 받을 수 있다. 4~6주 단기과정으로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활용하여 취업준비생들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LMS(학습관리시스템)로 어렵지 않게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기출문제는 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아 학습할 수 있어 수강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큐넷 홈페이지에 게시된 정보에 의하면 국가기술자격 정기시험일정에 따른 2019년 제 118회 기술사 부분 합격자발표가 예정되어 있어, 많은 취업준비생(취준생)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합격자발표 기술사종목에는 건축구조기술사와 건축시공기술사, 토목시공기술사, 발송배전기술사, 건축전기설비기술사, 정보관리기술사, 건설안전기술사, 소방기술사 등이 있다.

큐넷(Q-Net)이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시험정보 포털이다. 실제로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큐넷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국가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도 취업준비생들의 취업을 돕고자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돕는 자격증들을 무료로 교육중이다.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제도 전문화 및 평가의 질적 수준향상을 위한 곳이다. 국시원 홈페이지에는 의사와 치과의사, 임상병리사, 물리치료사, 영양사 및 요양보호사와 간호사, 간호조무사시험 등의 합격자조회와 원서접수, 면허·자격발급 등의 정보들을 알아볼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국시원에서 주관하는 자격증들을 취득하여 추후 보건의료계열 업무를 볼 때 다양한 내담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인간관계·대인관계능력과 맞춤별 상담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취업경쟁력 향상과 취업범위를 넓힐 수 있는 다양한 심리상담사·지도사자격증들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자격증추천 과정에는 MBTI성격유형 검사(MBTI 무료검사)와 인적성검사, 직업적성테스트(진로적성검사·직업적성검사) 등을 활용하여 미래취업에 대한 진로고민을 돕는 진로적상상담사, 독후감 쓰는 법과 논술 쓰는 법과 자기소개서·이력서 쓰는 법을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공부 잘하는 법과 암기 잘하는 법,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한 면접자신감과 학습자신감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베이비페어(육아박람회) 등 육아관련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방과후지도사·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사회생활(직장생활)의 기초가 되는 인성교육을 돕는 인성지도사자격증, 아이들의 집중력향상과 마음의 안정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난독증 학습장애와 다문화가정 등의 언어교육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집단 내 리더쉽 성장을 돕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파닉스 관련 영어회화와 영어발음 등의 영어공부혼자하기 기초학습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심리증상 관련 자격증에는 DISC성격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우울증초기증상·스트레스자가진단 등의 심리테스트 도구들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성향파악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 불안장애증상(조울증·조증·조현병·대인기피증·트라우마 등)의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신경증·가슴이 답답할 때 또는 가슴·심장 두근거림 등)의 스트레스 해소법과 스트레스 푸는 법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 남성·여성갱년기증상 등의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다양한 놀이치료프로그램(프뢰벨·가베·몬테소리 등)을 활용하여 지적·발달장애(틱장애, 초등·성인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자폐증, 아스퍼거증후군, 다운증후군 등)증상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위와 같은 다양한 심리상담사·지도사자격증들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자격증취득 후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상담·교육지도분야 제공인력 종사자로 등록할 수 있다.

추가로 아동·청소년·가족상담센터와 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 또는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을 비롯하여 재가노인요양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종합사회복지관, 정신건강증진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여성일자리센터), 중앙보육정보센터, 지역아동센터 및 노인복지센터·노인복지관·노인주간보호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 또는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방과후학교와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YWCA와 YMCA, 구립·시립 도서관 혹은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신세계문화센터·현대백화점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등 사회곳곳에서 다양하게 상담·교육지도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는 위와 같은 시설들의 취업정보들을 포함한 취업정보사이트·구인구직사이트·채용사이트·일자리사이트(사람인, 워크넷, 잡플래닛, 크레딧잡, 인크루트, 커리어넷, 잡코리아 등)와 같은 다양한 채용공고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포털), 복지넷, 복지로 등의 봉사활동정보들도 학습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사회공헌·재능기부일환으로 마련된 온라인무료지원 이벤트는 국비지원 종류(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 등)와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개인연금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배우고자 하는 의지만 있으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무료지원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끝으로 무료지원 이벤트는 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1:1 상담게시판문의, 카카오톡, 전화상담문의와 함께 네이버톡톡, 네이버TV 등을 통해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