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3:55 (목)
[다이어트 음식] 계피의 효능, 올바른 계피차 다이어트 방법과 계피차 만드는 법은?…계피와 시나몬 무엇이 다를까?
상태바
[다이어트 음식] 계피의 효능, 올바른 계피차 다이어트 방법과 계피차 만드는 법은?…계피와 시나몬 무엇이 다를까?
  • 장희주 기자
  • 승인 2019.08.01 17: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피 독성, 계피 꿀, 계피 가루 꿀 비율, 계피 생강차 효능, 계피와 꿀의효능(사진=ⒸGettyImagesBank)

계피는 세계 3대 향신료로 알려진 약재다. 일반적으로 계피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졌다. 계피는 알싸한 맛과 향을 낸다. 이에 계피사탕, 음식, 커피, 계피차 등으로 활용이 된다. 또한 계피는 집안에 두면 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고, 모기 퇴치에도 좋다. 계피 효능과 부작용, 계피차 만들기, 계피 다이어트에 대해 소개한다.

계피·시나몬 차이

두툼한 막대 과자 모양을 시나몬과 계피는 차이가 있다. 시나몬은 카페나 베이커리에서 주로 사용하며 단맛이 많이 난다. 반면, 계피는 강렬하면서도 매운맛이 특징이다. 비슷한 생김새와 달리 두 식품은 종 자체가 다르다. 녹나무과인 계피의 경우 안쪽이 비어있고 두꺼운 편이다. 계수나무과 시나몬은 좀 더 얇고 속까지 말려있는 것이 특징이다. 계피의 경우 맛이 워낙 강해 약용과 수정과를 만들 때 보통 사용한다. 계피에 있는 알데하이드 성분은 독특한 향을 나게 해 수정과에 넣으면 방부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맛보다 약의 목적으로 식용하려면 계피가 좋다.

▲계피 독성, 계피 꿀, 계피 가루 꿀 비율, 계피 생강차 효능, 계피와 꿀의효능(사진=ⒸGettyImagesBank)

피의 효능


계피 효능은 혈관 건강에 탁월하다. 계피는 따뜻한 성질과 매운 향을 내 혈관을 확장시키고 체온 높인다. 이에 확장된 혈관 속의 혈액은 빠른 속도로 움직여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 또한, 계피차 효능은 지방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계핏가루는 중성지방을 억제해주고 지방으로 인해 탁해진 혈액을 맑게 해줘 성인병을 예방하기도 해 계피의 효능이 당뇨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최근에는 계피가루 차 다이어트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계피차 다이어트

시나몬물 다이어트가 인기다. '계피물 다이어트'라고도 불리는 김동현 시나몬물 다이어트는 시나몬물은 열량은 낮고, 포만감이 들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시나몬 물 만드는 방법은 따뜻한 시나몬물, 시나몬차는 시나몬 가루 1/2스푼과 꿀 1티스푼으로 만들 수 있다. 꿀의 양은 정해져 있지 않아 개인의 취향대로 추가할 수 있다. 차갑게 먹을려면 일단 뜨거운 물에 시나몬 가루와 라임, 꿀을 넣고 냉장고에 일정 시간 넣고 기다렸다 마신다.

▲계피 독성, 계피 꿀, 계피 가루 꿀 비율, 계피 생강차 효능, 계피와 꿀의효능(사진=ⒸGettyImagesBank)

계피 먹는법 및 계피차 만들기

칼칼한 맛이 매력인 계피는 다양한 효능으로 각종 음식에 식재료로 사용이 된다. 먼저 계핏가루는 빵, 커피 등에 많이 사용된다. 또한, 계피를 가루가 아닌 계피 차로 만들어 효능을 경험할 수 있다. 계피차 만드는 법은 먼저 계피를 물고 함께 넣어 푹 끓여준다. 또한, 계피가 우러나면 꿀을 넣어 달달하게 계피 차를 즐길 수 있다. 고지혈증이나 당뇨 환자의 경우 계피차 만드는 법을 따르기보다는 꿀을 적게 넣어 건강에 맞게 즐기는 것이 좋겠다.

시중에 계피가루를 판매하고 있지만, 통 계피를 산 경우 계피가루로 만들어 활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먼저 물이 잘 빠지는 뜰채에 넣고 샤워기의 강한 수압으로 씻어준다. 솔을 이용해 겉면을 닦아주면 좋다. 계피는 하루 정도 서늘한 곳에 바싹 말려준다. 분쇄기에 넣고 2~3번 갈아주면 빛깔이 고운 계피가루가 완성된다.

계피가루 먹는 법 및 계피 부작용

하루 1스푼을 복용했을 때, 혈당 조절과 콜레스테롤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당뇨, 고지혈증을 예방하며, 오한, 감기, 가슴 통증, 발기부전, 갱년기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복용자의 나이와 체질을 고려해 신중하게 복용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물로 끓여 복용할 때는 3~4g까지 안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위염이나 맥이 빠르거나 변비가 심한 사람,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자,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일 경우 계피 부작용의 우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