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50 (목)
몸캠피싱 대응전문기업 ‘제로데이’ “빅데이터에 따른 맞춤형 솔루션으로 영상 유포 대응”
상태바
몸캠피싱 대응전문기업 ‘제로데이’ “빅데이터에 따른 맞춤형 솔루션으로 영상 유포 대응”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7.31 19: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캠피씽 피해 발생했다면 즉시 기술력있고 신뢰할 수 있는 전문업체에 의뢰해 피싱 영상이 유포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영상 유포 협박범들에게 돈을 입금하면 지속적으로 2차 3차 협박으로 이어진다. 돈을 입금하지 말고 ‘제로데이’와 같은 전문 대응기업에 상담과 대응서비스를 받는 것이 우선이다.”

몸캠피씽으로 동영상유포협박을 받고 두려움에 떨고 있는 피해자들을 위해 몸캠피싱 대응 전문보안기업 ‘제로데이’(대표 민병길)가 365일 24시간 상담 및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피해자 구제에 적극적을 나서고 있다.

몸캠피싱 범죄수법을 살펴보면, 처음에는 단순히 친해지자며 시작한 영상통화가 점점 자극적으로 흘러가며 이른바 몸캠, 몸또로 이어지게 되고, 상대는 좀 더 자극적인 것을 시도해보자며 APK파일을 보낸다. 음성이 안들린다며 설치하라고 전달해주는 파일이 바로 악성코드가 숨겨진 해킹파일인 것이다.

파일을 열어 설치를 하게 되면 스마트폰에 저장돼 있는 모든 연락처 및 개인정보들이 유출된다. 이후 몸캠 동영상과 탈취한 연락처들, SNS 계정들을 이용해 금전을 요구하는 공포의 협박이 시작된다. 특히 SNS계정의 경우 한 번 몸캠영상이 유포되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피해가 커질 수 있기에 상황이 더욱 심각해진다.

몸캠피싱 대응 전문보안기업 ‘제로데이’ 측은 몸또, 몸캠피싱에 걸려들게 되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사실 100% 완벽한 해결방법이란 아예 처음부터 몸캠을 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가해자가 보낸 파일을 설치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하지만 이미 발생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싶다면, 증거자료를 확보하고 경찰서에 신고해야 하며 연락처 변경, SNS 탈퇴, 스마트폰 공장초기화 등도 필수다. 또한 가장 가까운 지인과 가족에게는 어렵더라도 피해 사실을 솔직히 이야기하는 편이 낫다”고 조언한다.

이어 “만약 스스로 판단해 가해자에게 돈을 보내거나, 혹은 가해자를 도발하며 시간을 끄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돈을 받았다고 해서 순순히 유포된 파일을 삭제해줄 리도 없고, 도발하며 시간을 끄는 사이 충분히 유포가 되고도 남기 때문이다. 또한 실제로 경찰에 신고하더라도 가해자들을 체포하거나 입금한 돈을 다시 되찾기도 매우 어렵다”고 덧붙였다.

가장 현명하고 마음 편한 해결 방법은 전문기업을 통해 초기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제로데이 측은 강조한다. 전문 업체에 의뢰하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 해주고 가장 정직하고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알려준다. 특히 전문업체가 한국사이버보안협회 소속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몸캠피씽 전문 ‘제로데이’는 리벤지포르노 및 몸캠피씽 피해 방지를 위한 솔루션 프로그램을 개발, 동영상 유포되는 경로를 완벽히 차단하고 유포 방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몸캠피싱이 가장 성행하는 오후 6시부터 오전 3시까지 집중적인 상담 및 24시간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피해 사실을 인지하는 즉시 연락하면 된다. 몸캠피씽, 영통사기, 영섹사기, 영섹협박, 영상통화사기, 몸또, 화상통화사기, 화상통화협박, 랜덤채팅사기 등 사고 즉시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제로데이 관계자는 “가해자가 유도한 설치파일은 삭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상담을 요청해주셔야 유포 피해를 막는 데 큰 도움이 된다”며 “피해를 입어 힘들어하고 계신 분들께 오직 사실만을 알려드리며 철저한 초기대응에 도움을 드리고 있으니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연락을 달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