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4:15 (수)
[발효차] 다이어트 효과 볼 수 있는 콤부차·보이차, 발효차를 대표하는 이 둘의 효능과 먹는법·부작용은?
상태바
[발효차] 다이어트 효과 볼 수 있는 콤부차·보이차, 발효차를 대표하는 이 둘의 효능과 먹는법·부작용은?
  • 허서윤 기자
  • 승인 2019.07.30 1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효차의 대표주자로 알려진 콤부차와 보이차는 실제 발효를 통해 만드는 차로 다이어트 효과가 입증되면서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생소한 이름의 콤부차는 발효음료로 유산균 요구르트, 보이차와 함께 깊은 역사를 자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 많은 이들이 마신다고 알려진 보이차와 콤부차의 효능과 먹는법, 부작용을 알아보자.

콤부차·보이차 효능

콤부차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은 항염작용이다. 체내 염증을 제거하는 콤부차는 피부 좋아지는 법, 피부에 좋은 음식 등으로도 유명하다. 또한 콤부차는 암 발생률을 낮추며, 콤부차 속 유산균과 항산화물질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졌다. 콤부차 속 프리바이오틱스는 장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프리바이오틱스 가루 등을 통해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이 외 콤부차는 폐에 좋은 음식으로도 불리며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는데 효능을 보인다고 알려졌다. 중국의 깊은 역사를 자랑하는 보이차 효능은 다이어트와 암억제 등을 꼽을 수 있다. 콤부차 효능과 비슷한 면이 있는 보이차는 내장지방 빼는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보이차 속 폴리페놀 성분은 지방 축적 방지, 체지방 분해,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등으로 알려졌다. 잘 발효된 보이차는 효능을 높인다고 알려졌다. 보이차·콤부차 다이어트는 지방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콤부차 만드는방법

프리바이오틱스 유산균이 풍부하게 함유된 콤부차 만드는법은 무척 쉽다. 냄비에 물1L를 넣은 후 끓여 준다. 물이 끓어 올랐다면 불을 끄고 홍차와 녹차를 넣고 5~10분 정도 우려야 한다. 우려낸 홍차와 녹차를 건져낸 뒤 홍차·녹차 우린 물에 250g 정도의 설탕을 넣고 다 녹을 때 까지 저어준다. 설탕이 어느 정도 녹았다면 상온에 콤부차를 식힌 후 병에 나눠 담는다. 이때 바로 마시는 것이 아닌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2~3주간 발효 기간을 거쳐야 한다. 2~3주 동안 발효시킨 콤부차는 냉장 보관을 해야 상하지 않는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콤부차·보이차 부작용

콤부차와 보이차는 개인에 따라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콤부차 부작용의 경우 다이어트 효과가 아닌 체중 증량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적정량을 마시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만, 설탕으로 만들어진 콤부차를 과량 섭취하는 경우 체중증가의 위험이 있다. 또한 발효차의 특성 상 알코올이 함유될 수 있어 섭취시 주의해야 한다. 보이차와 콤부차 부작용으로 알려진 것은 불면증 증상이다. 카페인이 다량 함유돼 자기 전에 먹는 것은 밤잠을 설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 피해야 한다. 또한 당뇨병 환자. 임산부, 수유 중인 여성도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