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25 (목)
미래부, 모바일 오피스 정보보호 안내서 발간
상태바
미래부, 모바일 오피스 정보보호 안내서 발간
  • 길민권
  • 승인 2014.01.19 11: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기업들 모바일 오피스 안전하게 도입·운영 기대”
모바일 오피스 환경이 확대되면서 이에 대한 보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 이하 ‘미래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기주)은 기업 등이 모바일 오피스를 안전하게 구축·운영할 수 있도록 ‘모바일 오피스 정보보호 안내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모바일 오피스는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단말기(스마트 기기)을 통해 외부에서 회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업무 시스템을 말한다.
 
현재 모바일 오피스를 도입·운영 중인 국내 기업의 비율은 약 11%로, 지난해에 비해 2배 이상 증가(’12년 약 5.3%)하는 등 모바일 오피스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주로 마케팅, 직원관리, R&D, 물류 등의 업무분야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스마트폰 해킹, 악성코드 감염, 단말기 분실·도난에 따른 정보유출 문제 등 보안에 대한 우려로 인해 모바일 오피스 도입 시 비용절감, 업무효율성 제고 등 긍정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오피스 도입을 꺼리는 기업들이 여전히 많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미래부는 기업이 안전하게 모바일 오피스를 도입할 수 있도록 모바일 오피스 정보보호 안내서를 발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안내서는 모바일 오피스 보안위협의 유형을 상세하게 분석하여 보호대책을 제시하고 있으며, 특히 해커의 다양한 공격 상황을 가정한 시나리오를 통해 보안위협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였고, 이를 통해 기술적·관리적 보호대책 및 운영자, 이용자 스스로 모바일 오피스 보안수준을 진단해볼 수 있는 보안 점검항목을 제공하고 있다.
 
오승곤 미래부 정보보호정책과장은 “이번 정보보호 안내서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모바일 오피스를 안전하게 도입·운영함으로써 모바일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향후 모바일 오피스의 운영 환경, 신규 기술 및 트렌드 변화에 맞추어 보안위협 시나리오와 보안 점검항목을 업데이트하는 등 안내서를 지속적으로 개정해 나갈 예정이다.
 
모바일 오피스 정보보호 안내서는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www.kisa.or.kr)에서 받아볼 수 있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