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15 (토)
고소한 한 스푼 ‘귀리’ 효능, 새싹귀리가루, 귀리우유로 건강한 다이어트! 귀리 부작용과 귀리 먹는법
상태바
고소한 한 스푼 ‘귀리’ 효능, 새싹귀리가루, 귀리우유로 건강한 다이어트! 귀리 부작용과 귀리 먹는법
  • 정혜영 기자
  • 승인 2019.07.26 09: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오트밀은 들어봤고 귀리는 모른다? 귀리는 알지만 새싹귀리에 관해서는 잘 모른다. 새싹귀리는 최근 보리새싹, 브로콜리새싹 등 새싹 식품 열풍이 불면서 주목받게 된 식품이다. 홈쇼핑과 온·오프라인에서는 고소한 맛을 내는 귀리 씨앗을 심고 키우기를 통해 8~10일간 자란 새싹귀리 분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약 10cm 미만으로 자란 새싹귀리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새싹보리분말만큼이나 체중감량 효과가 뛰어나다. 영양성분이 풍부해 건강관리는 물론 간식으로도 손색없는 새싹보리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자. 방부제 미모의 최화정과 배우 강예원의 동안 다이어트 식단으로 유명한 오트밀은 귀리를 이용해 만든다. 귀리는 현미 누룽지나 쌀 누룽지를 씹는 듯한 맛과 식감으로 거부감없이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음식이다. 귀리 효능과 부작용 새싹귀리주스 만들기 레시피를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귀리 효능

귀리는 우유와 궁합이 좋다. 귀리우유 다이어트는 뱃살을 빼는 효능이 있다. 우유 알러지(알레르기)나 유당 분해 장애가 있다면 귀리우유를 먹었을 때 설사할 수 있으니 요거트 파우더를 섞은 귀리쉐이크를 만들거나 귀리밥 짓기를 해먹어도 좋다.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토마토 등과 당당히 이름을 올린 귀리는 단백질이 풍부하다. 인슐린 수치 조절에 효능이 있어 혈당 지수를 낮추고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칼슘과 철분 역시 함유해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빈혈과 두통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새싹귀리는 베타글루칸 효능을 빼놓을 수 없다. 이 성분은 중금속과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줘 항산화작용을 하고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칼로리가 쌀보다 낮은 귀리는 오트밀을 만들거나 볶아서 볶은 귀리로 먹기도 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해소에 효능이 있다. 귀리가루로 먹으면 휴대가 간편하고 흡수력이 더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귀리 부작용

새싹귀리 및 귀리 부작용으로 과다섭취 시 설사나 복통, 변비 등을 호소할 수 있다. 만일 글루텐 알러지(알레르기)를 앓는 경우 귀리 섭취 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소화기관이 약하고 소화불량이 잦다면 귀리를 하루 권장량 이하로 먹는 것이 좋다. 또한, 귀리는 퓨린이 많은 음식이므로 엄지발가락에 극심한 발작을 가져오는 통풍의 원인이 되거나 신장 결석 등의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새싹귀리분말로 ‘새싹귀리주스’ 만들기

포도맛이 나는 새싹귀리청포도분말도 있다. 새싹귀리분말 먹는 법은 다양하지만 새싹귀리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사람은 새싹귀리가루로 만든 새싹귀리주스 먹을 것을 권한다. 새싹귀리분말 가격은 파는 곳에 따라 상이하다. 구입한 새싹보리분말 1g을 물이나 우유 200~250mL에 섞어서 섭취하거나 먹고싶은 제철 과일 바나나, 블루베리 등과 함께 믹서기나 블렌더에 갈아내면 새싹귀리 생과일주스로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