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6:25 (토)
11월 5일, 어나니머스 공격 시작됐다!
상태바
11월 5일, 어나니머스 공격 시작됐다!
  • 호애진
  • 승인 2013.11.05 04: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이 포크스 데이’ 맞아 대대적인 사이버 공격 감행돼…필리핀, 싱가포르 등
100만 가면 행진에 이어 대규모 집회도 예정돼 있어
전세계 ‘어나니머스(Anonymous)’ 소속 해커들이 11월 5일, ‘가이 포크스 데이(Guy Fawkes Day)’를 맞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각종 시위를 벌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미 일부 국가에서는 공격이 감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가이 포크스는 가톨릭 탄압에 항의해 1600년대 초 영국 의회를 폭발시키려다 발각돼 처형당한 인물로 체제 전복과 저항을 위해 노력하는 내용의 영화 ‘브이 포 벤데타(V For Vendetta)’의 소재가 되면서 해커들에게 저항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앞서 어나니머스는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미국 워싱턴DC에서 ‘100만 가면 행진’을 벌이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미국 텍사스 저파타, 영국 런던 트래펄가 광장, 나이지리아 아부자, 그리스 아테네, 스위스 취리히 등에서도 대규모 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대대적인 사이버 공격이 발생할 것이라는 예상대로 공격은 이미 시작됐고, 그 피해를 처음 입게 된 국가는 필리핀이었다.
 
어나니머스 필리핀은 수많은 정부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이를 변조시켰으며, 정부를 비판하고 어나니머스의 신념인 ‘공정함(fairness), 정의(justice), 자유(freedom)’를 요구하는 메시지를 남겼다.

 
변조된 웹사이트는 보험위원회(Insurance Commission), 옴부즈만(Office of the Ombudsman), 서울에 위치한 필리핀 대사관(Embassy of the Philippines in Seoul) 등이다.
 
또한 웹사이트 변조 외에도 디도스 공격을 감행했으며, 그 대상은 관세국(Bureau of Cusomes), 필리핀 경찰(Philippine National Police), 범죄 수사 및 감지 그룹(Criminal Investigation and Detection Group), 의회(Congress) 등이었다.
 
총 40여개의 웹사이트가 공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으며, 일부 웹사이트는 여전히 서비스가 정상화 되지 않은 상태다. 이에 필리핀 정부는 사이버 공격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며, 공격에 가담한 이들에게 단호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어나니머스 싱가포르도 11월 5일 시위의 일환으로 현지 최대 일간지인 스트레이츠 타임즈(Straits Times)의 웹사이트를 해킹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인터넷 라이센싱 프레임워크에 반대한다는 그들의 의견을 관철시키기 위해서다.

 
이들은 누구든지 읽고 쓸 권리를 가지고 있고 어느 누구도 이를 막을 권한이 없다고 주장하며,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로서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개인의 알권리를 지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또한 정부가 정보 접근권리를 규제하는 해당 프레임워크를 재고하지 않는다면 자신들과의 전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지속적인 사이버 공격을 통해 정부에 경제적인 손실을 입히겠다고 덧붙였다.
 
즉, 어나니머스 싱가포르의 공격 목표는 싱가포르 정보통신개발(Infocomm Development Authority of Singapore)인 것이다. 다만 스트레이츠 타임즈가 공격을 받았던 것은 어나니머스에 대한 기사 중 일부 내용이 신문에 잘못 게재된 탓이었다.
 
어나니머스의 공격이 ‘싱가포르 정부와의 전쟁(war against the Singapore government)’이 아닌 ‘싱가포르와의 전쟁(war against the Singapore)’으로 언급됐던 것에 유감을 표한 것.
 
어나니머스 캄보디아도 11월 5일을 맞아 사이버 공격에 나섰다. 이들 역시 정부를 비판하고  ‘공정함(fairness), 정의(justice), 자유(freedom)’를 요구하며, 크메르루즈 특별재판소(Extraordinary Chambers in the Courts of Cambodia) 웹사이트를 공격했다.
 
특히, 캄보디아에선 어나니머스 외에도 ‘사이코 크루(Psycho Crew)’라는 해커 그룹이 시위에 동참하겠다고 선언하며, 크막(Khmac) 투자 회사의 웹사이트를 해킹했다.

현재까지 발생한 어나니머스의 공격은 일부만 밝혀진 상황이다. 오늘 날짜는 11월 5일, 어나니머스의 공격은 끝나지 않았다. 앞으로 있을 어나니머스의 움직임에 예의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데일리시큐 호애진 기자 ajho@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