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3:55 (화)
테슬라, XSS 취약점 찾은 연구원에 1만달러 버그바운티 지불
상태바
테슬라, XSS 취약점 찾은 연구원에 1만달러 버그바운티 지불
  • hsk 기자
  • 승인 2019.07.19 09: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urry, 테슬라 모델3 소프트웨어에서 보안결함 발견

tesla-1738969_640.jpg
보안 연구원 Sam Curry가 테슬라 측에 차량 정보를 획득하고 잠재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XSS 결함을 전달해 1만달러의 보상금을 받았다. Curry는 테슬라 모델3 소프트웨어에서 결함을 발견했다.

그는 ‘XSS Hunter’ 툴을 사용해 정보 시스템의 ‘Name Your Vehicle’ 필드에 페이로드를 삽입했다. XSS Hunter는 페이지를 스캔하고 취약한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서비스에 보내는, 특수한 XSS probe를 호스팅해 작동한다.

흥미롭게도 이 연구원은 그의 차 앞 유리가 바위에 금이 간 후 테슬라 지원팀에 연락하기 위해 모바일 앱을 사용할 때 해당 취약점을 발견했다. 그는 차량 일부 정보가 자동차의 중요한 통계 자료를 보는데 사용된 테슬라 응용 프로그램 페이지에서 수집되었음을 발견했다.

유출된 정보에는 차량의 VIN, 속도, 온도, 버전 번호, 잠김 여부, 타이어 압력 및 경고가 포함되어 있다. 이들 데이터에는 geofense 위치, CAN 뷰어 및 구성과 같은 다른 펌웨어 정보도 포함되었다.

그는 “흥미로운 점은 라이브 지원 에이전트가 차량으로 업데이트를 보내고, 구성요소를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애플리케이션이 DOM 내에서 다양한 하이퍼링크를 기반으로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추측했다. 시도하지는 않았지만 엔드포인트로 보낸 ID를 증가시킴으로써 공격자가 다른 차량 정보를 가져오고 수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만약 침입을 시도하는 공격자라면 몇가지 지원 요청을 해야겠지만, 요청을 위조하기 위해 DOM과 자바스크립트를 봄으로써 환경에 대해 충분히 연구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Curry는 테슬라에 해당 결함을 보고했고 패치는 12시간 내에 이루어졌다.

- 2019.06.20 06:27:30 UTC : 보고

- 2019.06.20 20:35:35 UTC : 분류 및 긴급 패치

- 2019.07.11 16:07:59 UTC : 바운티 지급

이 결함 보고에 대해 그는 테슬라로부터 1만달러의 보상금을 받았다. 그는 “이것은 매우 간단하지만 간과할 수 없는 문제였다. 해당 취약점의 정확한 영향을 판단할 수 없지만 꽤 영향이 컸을 것으로 보이고, 적어도 공격자가 차량 및 고객의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을 것이다.”라고 결론 지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