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55 (금)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지원’, 불면증·기면증·만성피로 등 수면장애증상 상담기법으로 극복하는 법 배우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지원
상태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지원’, 불면증·기면증·만성피로 등 수면장애증상 상담기법으로 극복하는 법 배우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7.15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age_159909_0.jpg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불면증, 기면증, 만성피로,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각 종 다양한 수면장애증상에 대한 치유방법 중 여러 상담기법의 활용을 통한 내담자의 증상개선과 극복하는 법 등을 배울 수 있는 26종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를 무료지원한다고 밝혔다.

상담자의 전문성 강화와 내담자의 원활한 치유를 돕기 위한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기획된 이번 무료지원은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진행하는 300명에게 해당 무료강의가 지원되며 접수 후 과정 별 4주~6주의 온라인교육을 통한 해당 자격증의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취득하게 된다.

최대 3개 자격증의 수강료가 100%면제되는 해당 이벤트는 온라인강의와 함께 교재가 파일형식으로 무상제공되며 추후 진행되는 인터넷시험을 위한 시험대비 예상문제 파일 역시 같이 제공된다. 서울남부교육청에 등록된 평생교육원인 한능평에서의 자격증 취득 시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의 필수 법적효력을 소유하게 된다.

수면장애증상은 인구의 약 20% 이상이 경험한 적이 있는 매우 흔한 질환이다. 수면장애는 여러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며 학습장애, 교통사고, 안전사고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수면관련호흡장애(수면무호흡증), 불면증, 기면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수면장애는 약물에만 의존할 경우 면역력이 생겨 과다복용 시 중독 또는 죽음에 이를 수 있다.

불면증이란 잘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도 수면의 시작과 지속, 질적인 부분에 대한 계속적인 문제를 통한 주간기능의 장애를 유발하는 상태로 지속되는 수면문제, 주간기능장애가 불면증증상의 원인으로 정의되고 있다. 불면증치료법 역시 수면제 처방 등 약물복용의 방식이 있으나 스트레스해소법 등 심리적문제를 해결하는 불면증 극복하는 법 역시 효과적이다.

기면증이란 완치가 불가능한 질병이며 밤에 충분히 잤다고 생각되는데도 낮에 이유 없이 졸리고 무기력감을 느끼는 증세로, 흔히 졸음과 함께 갑작스러운 무기력증을 수반하기도 한다. 기면증은 1∼15분 동안의 발작적인 수면 후에는 어느 정도는 정신이 맑아지고 잠이 덜 오는 것을 느끼나, 1∼2시간이 지나면 또 다시 졸린 증세를 보인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 또는 초기 성년기에 시작되며 대부분이 30세 이전에 시작되는 것이 보통이다.

만성피로(증후군)는 집중력저하와 기억력감퇴, 수면장애 등을 동반하는 심각한 피로감이 주된 증상인 복합적 질환이나 매우 주관적인 질병으로 발생원인 판단의 어려운 점이 있다. 만성피로증상은 운동 후 심한피로와 어지러움증이 원인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휴식으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즉, 편중된 방식이 아닌 다양한 상담기법을 적용하여 해당 증상의 개선법을 찾아 해결하는 방법이 심리상담사를 통한 치료 시 제안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이와 관련해 심리상담 시 유효한 결과를 이끌어내는 상담기법에 대한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긍정적 믿음만으로 좋은 변화를 이끌어내는 플라시보효과와 피그말리온효과를 통해 긍정의 나비효과를 불러오도록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의 기초를 배울 수 있는 심리상담사 자격증 및 클래식과 노래, 악기연주 혹은 컬러링북(색칠공부)과 색종이접기, DIY클레이 등 예술활동을 통해 심리안정과 활력을 불어넣는 음악·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그 외에도 조울증(양극성장애)와 공황장애, 빈둥지증후군, 망상장애(조현병, 허언증, 리플리증후군, 피터팬증후군, 파랑새증후군 등), 베르테르효과 후유증, 공상 등 불안장애증상의 개선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을 비롯해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과 틱장애(뚜렛증후군), 다운증후군, ADHD증상 등 발달장애의 정서발달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화병증상과 히스테리, 트라우마,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성격장애의 감정코칭을 위한 분노조절상담사 자격증 등이 함께 교육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는 아동청소년 교육지도에 유용한 자격증도 교육 중이다. 아이의 리더쉽 성장을 위한 리더십지도사, 독후감 쓰는법과 논술토론교육을 돕는 독서지도사, 다문화가정, 난독증증상, 학습장애를 위한 언어교육법의 언어발달지도사, 창의력과 잠재력을 깨우는 영재창의지도사, 집중력 높이는 법과 공부 잘하는 방법을 스스로 탐구하도록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홈스쿨링과 협동체험학습 등 수업운영을 배우는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최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및 코딩교육지도사가 신설되었으며 특수아동지도사 등의 특수학교 등에서 활용되는 자격 과정이 개설될 예정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상담·복지·문화·교육 등 전반적인 분야를 교육하기 때문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업무방향에도 활용되고 있다. 보건복지부 심리지원 바우처 시설과 심리상담센터를 비롯하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상담센터, 중앙치매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다양한 곳에서 업무가 가능하며 또한 이마트문화센터와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등 문화시설에서의 강사업무를 준비 할 경우에도 이력서 상에 자기계발과 스펙업 기재가 가능하다.

추가로 교육원 관계자는 “무료지원을 통한 취득자격증의 해당 활용범위가 다양하기 때문에 의료·상담·복지업무를 위한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자격증을 준비하는 자 외에도 국가전문자격증(큐넷)과 국가기술자격증(대한상공회의소), 한국어교원자격증(국립국어원) 및 국비지원 내일배움카드 직업훈련과 취업성공패키지 등에 관심있는 취업준비생 등도 해당 자격증취득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각 종 채용정보와 경력인정봉사활동 정보 등을 받아볼 수 있다. 워크넷과 사람인, 잡코리아, 아이소리 등을 통한 심리상담 채용정보를 알아보고 있거나 1365자원봉사센터포털과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을 통해 경력인증 자원봉사활동을 알아보고 있는 자에게 많은 정보제공이 가능하며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과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대표전화 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