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3:00 (금)
‘심리상담 무료교육’ 한능평, 조현병·사이코패스 등 피해 망상장애와 불안장애증상 치유법 배우는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지원
상태바
‘심리상담 무료교육’ 한능평, 조현병·사이코패스 등 피해 망상장애와 불안장애증상 치유법 배우는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7.06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706_한능평_초안(데일리시큐)_이미지.jpg
한능평(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최근 여러 사건으로 인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조현병, 사이코패스 등의 피해망상에 따른 망상장애와 심리적으로 마음이 불안할 때 발생가능한 불안장애 증상 등의 정신적 문제에 대하여 상담자의 내담자치유법에 활용이 가능한 다양한 상담기법을 배울 수 있는 26종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의 무료교육을 지원 중이라 밝혔다.

무료교육은 실업자·구직자 내일배움카드나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국비지원과정이 아닌 재능기부에 따른 교육원 자체이벤트로 별도의 신청에 대한 제한조건이 없다. 단, 300명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마치는 학습자에게 최대 3개의 자격증에 대한 100%온라인 강의료를 무료로 지원 중에 있다.

다양한 상담기법과 기초이론을 배울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놀이, 미술, 아동, 노인 등 15종의 과정이 있고 이 외에도 학습, 지도, 코칭 등에 활용되는 11종의 학습인성지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자격증의 필수법적효력인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되어 있어 언제든 해당 업무에 활용이 가능하다. 전 과정 1, 2급 통합교육과정으로 4~6주 단기교육을 통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최근 언론, 미디어 등을 통해 조현병에 대한 사건을 자주 접할 수 있다. 조현병은 ‘정신분열증’ 명칭이 2011년부터 변경된 것으로 조현병초기증상 중 하나인 환청, 와해된 언어, 정서적 둔감 등의 증상과 더불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는 질환으로 예후가 좋지 않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여 조현병환자나 가족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주고 있다.

조현병은 단일질환으로 설명되지만 실제 유사증상을 보이나 다양한 조현병원인을 가진 질환군으로 보는 것이 맞다. 환자는 다양한 임상양상, 치료반응, 그리고 병의 경과를 보이며 정신상태(심리)검사와 다양한 내과적, 타 정신과 질환감별을 통한 확진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사이코패스(싸이코패스)는 평소엔 정신병질이 내부에 잠재되어 있다가 범행을 통하여서만 밖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회적 목적 없이 개인의 욕구를 무작위로 해결하는 사람을 뜻하며 자신의 감정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타인의 감정 또한 인식하지 못한다는 특징이 있어 선천적이유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불안장애는 공포증(포비아)과 공황장애, 강박장애(강박증)와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등을 모두 포함하며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 및 병적인 불안, 공포로 인하여 일상생활의 장애가 생기는 증상을 통칭한다. 불안장애증상의 원인과 치료, 극복방법은 해당 진단에 따라 다르지만 불안장애 예방, 관리를 위해서는 심리적이완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법이 필요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심리적 상담기법의 경우 아동학대, 가정·데이트·학교폭력, 부부불화 등의 대상 및 상황에 따른 것과 조현병, 우울증을 동반한 조울증, 틱장애, 화병 등 증상에 따른 내담자의 심리치유기법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 교육과정을 학습하는 것이 관련 업무로의 취업 시 자기계발, 스펙업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 자격증종류는 대상, 연령에 따른 심리상담의 기본이론을 배우게 되는 아동심리상담사·청소년심리상담사·노인심리상담사·가족심리상담사와 직업상담사, 평생교육사에게 필요한 진로코칭 시의 기본자세와 MBTI·DISC성격유형검사, 사주풀이(만세력) 등으로 기질(성향)을 알아보는 진로적성·심리분석·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불안장애, 우울증과 더불어 조현병·싸이코패스·소시오패스와 같은 반사회적 인격장애로 인한 폭력적인 성향이 보일 경우의 인지치료 등에 활용되는 인지행동·분노조절·학교폭력예방·위기심리상담사와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ADHD증상을 보일 경우 도구 등의 매개체를 통해 심리상담을 진행하는 놀이심리·음악심리·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무료지원대상이다.

지도사자격증의 경우 학습코칭과 인성코칭과정으로 구분된다. 인성코칭의 경우 부모로서의 역할과 모든 내담자의 자신감,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배워 효과적 인간관계·대인관계방법을 배울 수 있는 부모교육·인성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학습코칭의 경우 공부 집중하는 법, 집중력 높이는 법 등으로 자기주도적 리더십을 배울 수 있는 영재창의·자기주도학습·언어발달지도사와 도서관 한글 및 영어(파닉스)프로그램 및 방과후학교교사 업무 등이 가능한 독서지도·초등영어·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 등이 수강료 무료지원 혜택과정에 해당된다. 최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코딩교육지도사 자격증 과정이 신설되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 취득을 통한 다양한 경로의 취업 역시 가능하다. 보건복지부 주관 지역 내 아동청소년성인 심리지원상담센터 등에서 업무가 가능하고 자기개발(자기계발) 및 스펙업을 필요로 하여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학점은행제 등에서 국가전문기술자격증 및 사회복지사·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하고 워크넷 등을 통해 관련 업무를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국민행복카드와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관심자 역시 언제든 해당 무료교육지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모든 자격증은 부부상담센터 및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을 비롯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종합사회복지관 또는 정신건강증진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중앙보육정보센터,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센터 및 노인주간보호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상담·복지시설에 자주 활용되고 있어 미래유망직업 추천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 외에도 중앙치매지원센터와 대안학교·학원·공부방 및 문화센터(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의 교양, 문화강좌 강사업무 등에도 활용되고 있다. 구립·시립 도서관, 미술관 등의 문화프로그램 교육과 사춘기청소년상담, 권태기 극복방법 이혼상담, 갱년기치매상담 및 병원CS교육과 심리마케팅 또는 진로진학컨설팅과 HRD인사관리 전문상담 등에도 활용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현재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동시 운영 중에 있으며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등록, 네이버톡톡, 전화 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