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9:45 (금)
추자현도 피하지 못한 임신중독증, 방치 시 산모와 태아에 위험...걱정된다면 임신중독증 증상 및 임신중독증 원인 알고 예방해야
상태바
추자현도 피하지 못한 임신중독증, 방치 시 산모와 태아에 위험...걱정된다면 임신중독증 증상 및 임신중독증 원인 알고 예방해야
  • 허서윤 기자
  • 승인 2019.07.02 10: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우 추자현이 임신중독증으로 인해 위험한 고비를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산모와 태아에 위험한 임신중독증은 무엇일까? 고령의 산모에게 잘 발생할 수 있는 임신중독증은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임신중독증 증상

임신중독증이란, 임신 기간 중 혈압이 높아지고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단백뇨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 임신중독증은 산모의 혈압을 통해 어느 정도 알아챌 수 있다. 임산부의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확장기 혈압이 90 mmHg 이상일 때 임신중독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와같이 임신 중 발생하는 혈압 상승은 산모에게 폐부종, 간 파열, 발작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임신중독증 증상의 경우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 초기발견이 어렵다고 알려졌다. 임신중독증 증상으로는 ▲고혈압 ▲부종 ▲가슴 통증 ▲심장 두근거림 ▲급격한 체중 변화 ▲시력장애 ▲두통·오한 ▲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또한 임신중독증은 고혈압과 관련 있어 산모는 혈압을 자주 체크하고 기록하는 것이 좋다. 급격히 혈압이 올라갔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임신중독증 원인

임신중독증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 임신중독증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어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임신중독증 위험군은 35세 이상의 고령산모 · 임신 당뇨 판정을 받은 산모 · 고혈압, 신장 질환 등이 있는 산모는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임신중독증 예방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임신중독증은 예방이 최선책이다. 임신중독증은 혈압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혈압 체크 및 기록에 각별하게 신경 써야 한다. 임신중독증 예방을 위해서 임신 초기부터 꾸준하게 혈압을 체크하고 기록해 혈압이 급격하게 상승하거나, 기준치 이상으로 높아진다면 빠르게 병원 방문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정기적인 진찰을 받아 임신중독증을 초기에 발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임신중독증에 좋은 음식

임신중독증 예방의 가장 좋은 방법으로 알려진 것이 바로 규칙적인 식습관 · 생활습관 및 건강한 식단이다. 비만, 고혈압 등이 있는 고령 임산부는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건강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은 물론 고염분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운동으로 급격히 체중이 느는 것을 방지해야 안전하다. 고지방, 고열량, 고염분의 음식은 피하고 주기적인 검진을 받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임신중독증에 좋은 음식은 ▲다시마 ▲두릅 ▲콩 ▲귤 ▲보리 ▲전복 ▲고구마 ▲시금치 ▲바나나 ▲소고기 ▲현미 ▲호두 ▲무 등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