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55 (금)
유아이패스, 기업들의 자동화 현황 및 미래 전망에 대한 보고서 발표
상태바
유아이패스, 기업들의 자동화 현황 및 미래 전망에 대한 보고서 발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06.26 21: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니스 자동화, C-레벨 경영진의 최우선 과제

0626-9.jpg
유아이패스코리아(대표이사 장은구)는 글로벌 선도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기업 유아이패스가 전세계 기업들의 자동화 현황 및 미래 전망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영국 경제 주간지 이코노미스트의 산하 연구기관인 EIU(Economist Intelligence Unit)와 함께 진행된 이번 조사에 따르면, 90% 이상의 조직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위해 관련 기술을 도입 및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인도, 일본, 싱가포르, 영국, 미국 등 8개 국가에서 연간 2 억 5 천만 달러의 매출 규모를 가진 기업의 고위 경영진 502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특히, 조사 대상 기업의 절반 이상은 연간 10억 달러 매출 규모의 대기업으로 구성됐다.

유아이패스 측은 설문조사 결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자동화가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영역에서 자동화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기업의 90% 이상이 이미 업무 영역을 자동화하고 있으며, 그 중 73%는 자동화로 인한 효과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다. 응답자 중 대부분인 88%는 자동화가 인간의 성취감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79%는 자동화가 인간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을 보조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답했다.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동화,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경영진의 최우선 과제

자동화는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C-레벨 경영진의 최우선 과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화 프로젝트의 추진 책임은 CTO(29%), CEO(22%) 및 CIO(17%)의 순으로 확인됐다. 응답자의 70% 이상은 RPA와 AI가 기업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경쟁 우위를 제공하기 때문에 우선시되고 있다고 응답했다.

◇제조업 및 IT 업무가 자동화 우선 적용 대상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가 가장 많이 진행된 산업은 제조업(61%)으로 나타났으며, 정부 및 공공 기관(35%)은 설문 조사 대상자 중 가장 낮은 자동화 진행 현황을 보였다.

또한, 자동화를 도입한 기업 중 대부분이 반복적인 백오피스 업무에 자동화를 적용했으며, 특히, IT, 고객서비스 및 재무 분야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IT 자동화의 주요 업무로는 패스워드 및 서비스 요청사항 관리, 운영 중 유지보수 일정 관리 등이 있었으며, 응답자들은 향후 2년 내에 고객서비스, 마케팅 및 R&D 분야에 자동화 도입이 가장 시급하다고 답했다.

◇하드웨어 로봇 보다는 소프트웨어 로봇이 도입 우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자동화에 대한 생각도 달리 나타났다. 응답자의 69%는 RPA와 같은 비즈니스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자동화가 하드웨어 로봇 도입보다 우선순위가 높다고 답했다.

◇자동화 도입의 장애요소

보고서에 의하면, 이러한 세계적인 자동화 흐름에도 불구하고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등의 문제로 자동화 도입이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공공 및 헬스케어 분야의 응답자가 자동화 보안에 대한 우려를 강조했다.

응답자들은 광범위한 자동화 구현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기술 구현의 한계, 관련 인재 및 역량 부족, 그리고 직원의 저항이라 답했다. 기술적 한계는 아시아, 특히 일본에서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변화에 대한 직원들의 저항은 영국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로 응답자의 42%는 자동화를 위한 교육과 자동화 구축 이후 직원이 새로운 업무에 투입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