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3:05 (화)
국방부-국정원, 화이트햇 콘테스트 본선 개최
상태바
국방부-국정원, 화이트햇 콘테스트 본선 개최
  • 길민권
  • 승인 2013.09.26 10: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상금 8천만원, 해킹방어대회 및 화이트햇 선포식 등 개최
국방부는 9월 28일(토)부터 10월 1일(화)까지 육군사관학교에서 ‘2013년 대한민국 화이트햇 콘테스트(2013 KOREA WhiteHat Contest, KWCon)’본선대회를 국가정보원과 공동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콘테스트는 최근 3.20 사이버테러와 6.25사이버 공격 등 사이버 안보 위협이 점차 고조됨에 따라 국가차원의 사이버 인재 발굴ㆍ육성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이뤄졌다.
 
해킹방어대회 개인전 600여명, 단체전 159팀 500여명 등 총 1,100여명이 예선 대회에 참가했으며, 10월 1일 개최될 화이트해커 선포식에는 주요 귀빈, 사이버 정책토론회 지원자, 일반 참가자 등 5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대회 일정은 해킹방어대회 본선 개인전이 9월 28일(토), 단체전이 9월 29일(일), 화이트 해커 선포식과 사이버 정책 토론회가 10월 1일(화), 육군사관학교 서애관과 신충무관에서 개최된다.

해킹방어대회 본선은 웹, 시스템, 모바일, 암호, 포렌식, 악성코드 등 각 분야별 최근 이슈를 반영한 시나리오 미션수행 방식으로 진행되며, 청소년ㆍ일반부 대회 운영방식은 동일하다. 단, 단체전의 경우, 문제 난이도를 개인전에 비해 높게 출제한다.
 
대회 관계자는 “이번 콘테스트는 국내 최고의 해킹방어대회를 지향하는 만큼 대회 난이도 또한 최고 수준을 자랑하며 공정성 시비를 차단하기 위해 출제 실무진들은 관계자를 제외한 외부 접촉이 제한된 상태에서 출제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이버 정책 토론회의 경우, 정책 아이디어 우수 제안자 중 청소년 및 일반인 각 6명을 선발해 청중들 앞에서 자유토론회를 실시한다. 평가는 사이버 안보 분야의 저명한 전문위원들이 토론을 심사할 예정이다.
 
특히, 육군사관학교에서 개최되는 ‘화이트 해커 선포식’은 해킹방어대회와 정책 토론회 우수자 시상식뿐만 아니라, 사이버 안보 분야의 다채로운 행사들로 구성되었다.
 
또한 청소년 해커들을 위한 대학진학 상담과 국군사이버사령부의 병무 상담이 진행되며, 보안전문가의 해킹 시연과 사이버 안보 미디어 전시전 등 해커라면 누구나 흥미를 가질만한 프로그램으로 행사가 구성됐다.
 
수상 특전은 일반부 총상금 5,000만원(개인ㆍ단체전 포함)과 국방부장관 상장을, 청소년부는 총상금 3,000만원(일반부와 동일)과 국가정보원장 상장이 수여된다. 그 외에도 사이버사령부 입대 및 국가정보원 채용 지원 시 우대 혜택을 준다.
 
뿐만 아니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주관으로 실시하는 ‘최정예 사이버보안 인력 양성프로그램’ 참가자격이 부여되고, 블랙햇, 데프콘 등 해외 유명 해킹컨퍼런스 연수비용을 소정 지원한다. 또한 한국정보기술연구원(KITRI)에서 주관하는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프로그램(Best of The Best)’ 지원 시 우대할 예정이다.
 
이번 해킹방어대회에 참가한 청소년부 A(17세)군은 “대한민국 화이트햇 콘테스트는 사이버 안보분야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의 등용문”이라며, “반드시 입상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단체전에 참가한 B팀의 리더 C(18세)군은 “대한민국 화이트햇 콘테스트는 우리 해커들이 꿈꿔온 무대”라며 “이를 계기로 해커들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행사를 주관한 국군사이버사령관 옥도경 준장은 “이번 대회는 대한민국 차세대 화이트해커들의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화이트햇 콘테스트가 성대히 치러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