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4:40 (금)
신용카드, 체크카드 잘 사용하면 신용등급 올리는방법 될 수 있다?
상태바
신용카드, 체크카드 잘 사용하면 신용등급 올리는방법 될 수 있다?
  • 허서윤 기자
  • 승인 2019.06.13 09: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낮아진 신용등급은 다시 올리기 무척 어렵다고 알려졌다. 신용등급이 낮아지기 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신용등급은 은행, 보험회사, 저축은행 등에서 대출을 받을 때 대출 한도와 금리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신용등급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개개인의 신용조회는 신용조회회사가 매기는데, 각각의 금융권 및 한국신용정보원 등에서 수집한 자료를 수집, 분석 후 신용점수와 신용등급을 산출하게 된다. 이렇게 산출된 신용점수와 신용등급은 개인의 대출 한도에 영향을 준다.

신용등급 낮아지는 이유

신용등급 올리는방법은 사실 어렵지 않다. 만약 대출이 있다면 대출 원리금을 제때 갚는 것이 중요하다. 대출에 관련된 연체 정도는 상환 후 최대 5년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대출이 있다면 원리금이 연체되지 않도록 기한 내 갚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휴대전화 이용요금은 신용등급과 연결돼 연체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한 경우 신용등급이 낮아질 수 있다. 또한 마이너스 통장에서 단기간 여러 번 인출 하게 될 경우도 신용등급이 낮아지는 이유로 꼽힌다. 신용등급이 낮아지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대부업체 이용이다.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을 경우 채무불이행 발생 확률이 높아 신용등급이 대폭 하락 하게 된다.

신용등급 올리는법

신용등급 올리는법은 대출 원리금을 연체 없이 기한 내 갚는 것과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적절한 사용은 신용등급을 올리는데 중요한 방법이 된다. 자신의 수입 범위 내에서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는 방법은 신용등급을 올리기 좋다. 또한 이동통신요금, 국민연금보험료, 건강보혐료, 도시가스, 수도요금 등을 연체 없이 성실 납부하면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서민금융대출,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대출을 성실 납부하면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