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5 10:05 (일)
몸캠피씽 해결, 한국사이버보안협회 디포렌식코리아에서 24시간 피싱대응책 마련
상태바
몸캠피씽 해결, 한국사이버보안협회 디포렌식코리아에서 24시간 피싱대응책 마련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6.12 18: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png

몸캠피씽 범죄가 피해자들에게 경제적인 부분부터 심리적인 부분까지 작용하여 곤란을 겪게 하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율이 국내에서 90% 이상으로 올라감에 따라서 몸캠피씽 같은 사이버범죄의 사례도 자연스레 증가되고 있다. 당사자들은 단순 호기심으로 클릭 해 설치나 접속을 했지만 범죄조직의 범죄에 넘어가 신체가 노출되는 영상채팅을 했다가 몸캠피싱의 그물망에 한 순간에 걸리고 만 것이다.

몸캠피씽이란 모바일 채팅플랫폼을 통해 주로 발생한다. 상대방의 알몸을 녹화시켜 악성코드를 설치하겠끔 유도시키는데, 피해자의 개인정보나 휴대폰 연락처 정보 등을 빼내어 피해자의 지인들에게 영상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 형태다.

단 한번의 클릭으로 몸캠피씽을 당한 순간 피해자들은 순간적으로 냉철함을 잃고 판단력을 잃게 되는데 혹시 자신의 영상이 어딘가 유출이 될 까 전전긍긍하며 두려움에 치닫는다. 별수없이 피해자들은 협박범의 요구에 순순히 응해주는 경우가 많으며 요구사항은 주로 금품이나 금전이다.

협박범들은 피해자들에게 1차적 입금을 받는다고 해도, 그 영상을 삭제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지속적으로 2차 3차 4차까지의 협박으로 이루어 지는 사례가 실로 존재하며 결국 피해자는 경제적, 심리적으로 악화되며 여러 상황에 파국을 맞이하게 된다.

한국사이버보안협회 정식기관 디포렌식코리아 김현걸 대표는 “몸캠피씽을 당하고 있을 경우에도 절대 금전적인 요구를 응해선 안되며 돈을 한번 입금해도 끝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더 높은 금전요구로 협박을 할 가능성이 많다. 혹여라도 몸캠피싱 에 당하고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전문기관을 통하여 상담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디포렌식코리아는 2014년 이후부터 꾸준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IT보안 및 몸캠피씽 대응, 사이버범죄대응 하고 있는 IT보안전문기관이다. 항상 피해자의 구제를 위해 밤낮없이 24시간 대기하고 있다. 일반 사설이 아닌 한국사이버보안협회 소속인 만큼 피해를 당한 이들은 덜 불안하게 믿고 의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