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1:20 (목)
사회교육중앙회 “무료수강”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가사도우미 등 센터취업 관심자 직무능력 돕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상태바
사회교육중앙회 “무료수강”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가사도우미 등 센터취업 관심자 직무능력 돕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6.05 0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605_사중회_초안(데일리시큐)_이미지.jpg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가사도우미 등 육아에 관심 있는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 워킹맘들에게 육아관련 센터취업을 위한 직무능력을 돕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방과후지도사 등 26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온라인무료수강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방법’ 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시 3과정의 수강료를 누구나 전액지원 받을 수 있다. 4~6주 취득과정으로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활용하여 육아로 인해 바쁜 학습자들도 언제어디서든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전업주부취업,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 중장년층들도 어렵지 않게 1급까지 취득할 수 있다.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기출문제 역시 해당 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아 학습할 수 있어 교육원 내 수강생들의 합격률을 높이고 있다. 또한 취업정보사이트(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크레딧잡 등) 및 구인구직사이트(커리어넷과 잡코리아, 인크루트,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와 같은 다양한 채용공고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 및 복지넷 등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까지도 업데이트를 통해 학습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된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자격증 취득 후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종사자 / 유아·아동관련 심리상담센터 창업 / 취업자기소개서·취업이력서에도 기재가 가능하여 육아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주부추천자격증으로도 손꼽히고 있다.

또한, 아동·청소년상담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중앙보육정보센터, 지역아동센터와 같은 육아관련 센터기관 취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란 정부 차원에서 취업 부모들을 대신하여 그들의 자녀에 대한 양육 및 이와 관련된 활동을 지원해 주는 서비스이며, 다른 말로 베이비시터라고도 불린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아이들을 양육할 때 필요한 아동정서와 육아관련 교육을 돕는 다양한 심리상담사·지도사자격증들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육아관련” 자격증 추천과정에는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베이비페어(육아박람회) 등 돌봄 취업관련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창의력 키우기와 자신감 키우기를 돕는 영재창의지도사, 내 아이의 독후감 쓰는 법과 자기소개서·이력서 쓰는 법을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아이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의 자존감 높이는 법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MBTI성격유형검사·DISC성격유형검사 및 직업적성테스트와 에고그램테스트 또는 인적성검사 등의 심리테스트 도구를 활용하여 내 아이의 진로고민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를 비롯하여 파닉스 관련 영어회화와 발음 등의 기초학습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 내 아이와의 의사소통 회복탄력성을 돕는 부모교육지도사, 아동학대와 가정폭력의 예방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 공부 잘하는 방법 및 암기 잘하는 법과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아이들의 심신안정과 집중력 향상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과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해당 자격증은 가족상담센터 및 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와 같은 상담시설을 비롯하여 재가노인요양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또는 정신건강증진센터 및 노인복지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방과후학교와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홈플러스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및 롯데마트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등 사회곳곳에서 다양하게 상담·교육지도분야에 활용할 수 있어, 많은 이들에게 미래유망직업자격증으로 손꼽히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공헌활동으로 마련된 무료수강 이벤트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과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국가전문기술자격증, 학점은행제와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사자격증, 한국보육진흥원의 보육교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국시원) 등 유망자격증에 관심있는 이들과 사회복지관련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사회통합정보망, 민방위 사이버교육 등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취준생)들에게 스펙업과 자기개발(자기계발을)의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아이돌보미 양성교육·정부지원 아이돌보미·아이 돌보미 사업·아이돌봄지원사업과 장애인돌보미 및 아기돌보미와 신나는 초등돌봄교실, 공무원 자녀돌봄휴가, 노인돌봄서비스 및 시간제베이비시터자격증·베이비시터하는일·베이비시터교육·단기베이비시터·베이비시터자격시험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육아관련 취업과 재취업을 돕고 있다.

이 외에도 영양사도우미와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 산후도우미(산모도우미)와 집청소도우미, 육아도우미 및 입주도우미와 산후조리도우미, 산후도우미교육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육아관련 직무능력향상을 돕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공헌활동으로 마련된 무료수강 이벤트는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실업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재직자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등)와 바우처관련 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 및 육아관련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끝으로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와 전화상담으로 무료수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