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20 (금)
한능평 ‘자격증 무료교육’,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복지로 및 사회복지사 업무 관심자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한능평 ‘자격증 무료교육’,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복지로 및 사회복지사 업무 관심자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6.01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601_한능평_초안(데일리시큐)_이미지.jpg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1365자원봉사센터포털과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로·복지넷 등 복지분야 이력서 스펙업 및 사회복지사 업무 관심자에게 도움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5종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조건없이 누구나 무료로 온라인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고 전했다.

최근 취업난과 실업률의 증가로 남들과의 차별성을 인정받아 취업에 활용할 수 있으며, 취업안전성이 보장된 직업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에, 교육원은 늘어난 복지혜택에 발맞춰 전문 복지인력성장 및 자기계발(자기개발)이 가능한 자격과정을 사회공헌·재능기부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된 무료수강 이벤트를 통해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을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모바일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스펙 쌓기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취준생)과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 실직자들에게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또한, 복지분야 관련 취업희망자에겐 취업 전 직무에 대한 기초상식 및 실제업무에 요구되는 심리기초이론과 심리상담기법, 인지행동치료기법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배울 수 있어 취득과정을 바탕으로 한 면접자신감을 비롯해 남들과의 차별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한편, 1365자원봉사센터는 경력 쌓기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도움되는 다양한 봉사활동정보와 자원봉사 실적확인서 발급관리, 개인·단체·기업의 봉사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봉사활동사이트로 연계기관인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나이스(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 DOVOL(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 등을 통해 자원봉사인증 실적을 전송할 수 있다.

여기서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또한 1365자원봉사센터와 연계된 기관으로서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봉사활동인증기관으로 구분되며, 연도별·지역별 자원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사업 현황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자원봉사자 전문교육 및 전국 자원봉사센터의 자원봉사 실적연계를 통한 실적인증서를 발급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종류의 자원봉사활동이 있는 만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자신에게 적합한 봉사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MBTI성격유형검사와 DISC성격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등을 이용 가능한 자격증종류를 교육하고 있으며, 이는 자기소개서에 기재해 봉사활동 경력인증 또는 관련기관 취업에 깊게 관련되어 있어 관심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취업 후에도 사회복지인력 대다수가 소지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등은 취업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할 우려가 있다. 때문에, 남들과의 차별성을 인정받으면서도 실무능력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심리상담·교육지도 자격과정인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및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등에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 외에도,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다양한 복지관련 이색자격증을 교육중에 있으며, 이 중에는 자기계발(자기개발)이 가능해 다양한 관련기관의 취업활동에도 도움이 된다. 대표적으로 아동·청소년상담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의 상담시설, 다문화가정지원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의 복지시설, 어린이집과 유치원 또는 청소년수련관 등의 교육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및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을 비롯해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과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등 여러가지 자격과정 종류가 있다.

추가로 교육중인 자격증에는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트라우마증상 및 우울증초기증상,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조현병(사이코패스·소시오패스) 등의 정신적 심리문제를 포함해 강박증증상(강박장애)과 대인기피증증상(사회공포증증상), 분노조절장애 화병(홧병) 등의 불안장애증상을 극복하고 사회생활 적응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와 인지행동심리상담사, ADHD증상과 발달장애증상(난독증·자폐증·틱장애·아스퍼거증후군·다운증후군)을 비롯해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과 권태기 극복방법을 배울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한편, 복지로는 ‘함께 만드는 복지’를 모토로 하는 복지뉴스와 복지도움요청, 부정수급신고 등을 운영하며, 실습자들을 위한 생애주기 및 가구상황와 관심주제 등으로 구분해 맞춤형 복지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유아학비 지원신청을 겸하고 있어 아이행복카드를 발급받은 학부모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으며, 그 외에도 아동급식비 지원 및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 지원 등의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그에 반해, 이번 무료이벤트는 아이행복카드를 비롯한 국비지원카드인 국민행복카드와 고운맘카드,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의 지급여부와는 무관하게 누구나 연령과 지역의 제한없이 수강할 수 있으며, 추가로 재직자·실업자·근로자·구직자내일배움카드를 비롯해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여부 역시 상관하지 않는다.

또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베이비시터자격증과 유치원정교사자격증, 대한상공회의소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 희망자를 비롯해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과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도움되는 취업 및 봉사관련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취업과 봉사관련 정보는 모두 사람인과 잡플래닛, 인크루트 또는 커리어넷,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또는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복지로, 복지포인트 등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정보이기 때문에 취업범위 확장을 희망하는 이들을 포함한 인터넷검색이 어려운 중장년층과 노인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