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5:00 (금)
‘온라인무료교육’ 한능평,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등 관심자 복지관련 취업과 직무능력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온라인무료교육’ 한능평,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등 관심자 복지관련 취업과 직무능력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5.29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529_한능평_초안(데일리시큐)_이미지.jpg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사이버대학교와 학점은행제로도 취득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자격증과 국시원 홈페이지를 통한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복지관련 기관의 취업과 직무능력향상을 돕는 심리상담사 등 25종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온라인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무료교육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회원가입 후 수강신청을 접수할 경우 3과정의 수강료가 즉시 0원으로 조정된다. PC와 모바일을 활용한 100%온라인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4~6주 단기과정으로 시간적·공간적 제약없이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교재와 기출문제는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아 학습할 수 있다.

무료교육 대상은 다양한 복지관련 업무에 관심 있는 이들을 비롯하여, 인턴취업, 전업주부취업,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 등 나이와 학력에 제한없이 누구나 지원대상에 포함된다.

또한, 국비지원 종류(청년내일채움공제와 취업성공패키지, 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재직자내일배움카드 등)와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 및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및 육아휴직급여와 개인연금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사회공헌·재능기부 일환으로 마련된 무료교육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란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한 제도이다. 실제로 많은 이들이 학점은행제를 통해 다양한 자격증들을 취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복지정책에 의한 복지수요가 늘어나면서 학점은행제를 통한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으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발급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을 교부받은 사람을 뜻한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시설거주자의 생활지도를 행하며 복지대상자에 대한 보호‧상담‧후원업무를 담당한다.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 취득방법은 일정학점의 과목이수와 현장실습 등의 요건을 충족하면 ‘무시험’으로 취득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합격하면 취득할 수 있다.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사회복지사의 취업방향은 지역복지사업과 아동복지사업,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모자복지 등의 민간사회복지기관과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다양한 복지관련 업무에 필요한 맞춤별 상담기법과 인간관계·대인관계능력향상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에서 시행하는 요양보호사자격증시험에 합격한 자를 뜻한다.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은 노인의료복지시설이나 재가노인복지시설 등에서 의사 또는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장기요양수급자에게 사회적 보살핌을 제공한다. 요양보호사는 국비지원으로 학원을 등록하여 기출문제를 제공받아 학습할 수 있으며, 자격증 취득을 통해 요양보호사구인구직 활동을 할 수 있다. 요양보호사의 취업방향은 노인복지법에 의한 다양한 양로시설, 요양시설 등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다양한 노인복지시설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다양한 자격증들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복지관련 업무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직무능력향상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돕는 자격증들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복지관련’ 자격증 추천과정에는 피그말리온효과, 나비효과, 플라시보효과 등의 긍정의 힘을 활용한 상담기법으로 일상생활의 긍정적인 마인드를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아동복지관련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매개체를 이용한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과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난독증 학습장애와 다문화가정의 등의 언어교육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MBTI성격유형 검사(MBTI 무료검사) 및 직업적성테스트(진로적성검사·직업적성검사)와 인적성검사를 활용하여 진로고민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를 비롯하여 독후감 쓰는 법을 배워 취업자기소개서·취업이력서 쓰는 법을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파닉스 관련 영어회화와 발음 등의 영어공부혼자하기 기초학습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 집단 내 리더쉽 성장을 돕는 리더십지도사,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등 돌봄 관련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아동학대와 가정폭력 등의 예방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공부 잘하는 방법 또는 암기 잘하는 법과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 개설된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자격증 취득 후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상담·교육지도분야 제공인력 종사자로도 등록할 수 있다.

해당 미래유망직업자격증은 아동·청소년·가족상담센터 또는 부부상담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 YWCA·YMCA 및 구립/시립도서관과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신세계문화센터·현대백화점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재가노인요양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종합사회복지관, 정신건강증진센터 또는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중앙보육정보센터, 지역아동센터·노인복지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방과후돌봄교실·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등 사회곳곳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는 취업정보사이트(사람인·워크넷·잡플래닛·크레딧잡·인크루트·커리어넷·잡코리아 등)와 같은 취업정보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포털, 복지넷, 복지로 등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 및 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 잘 쓴 예 등)·이력서 양식 등의 취업정보를 학습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끝으로 무료교육 이벤트는 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1:1 상담게시판문의, 카카오톡, 전화상담문의와 함께 네이버톡톡, 네이버TV 등을 통해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