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7:30 (화)
IT 거버넌스 세미나…2013 ISACA 컨퍼런스 개최
상태바
IT 거버넌스 세미나…2013 ISACA 컨퍼런스 개최
  • 길민권
  • 승인 2013.08.28 03: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시대의 IT 거버넌스와 정보보호 주제…9월 6일 개최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이 펼쳐지고 있다. 변화하는 비즈니스 가치를   새롭게 평가하고 나아가 미래지향적인 비즈니스 인프라를 준비하는데 있어 IT 거버넌스는 모든 것의 기반이 되는 역할이 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러한 기반 역할에 대해 한국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회장 이용근, 이하 ISACA)에서는 국내외 학계와 실무자들이 모여 ‘빅데이터 시대의 IT 거버넌스와 정보보호’라는 주제로 컨퍼런스를 오는 9월 6일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새천년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빅데이터 환경에서 IT 기업이 비즈니스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진정한 IT의 의의에 대해 조망하고 IT 거버넌스의 역할과 기대효과는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 실질적인 방안을 공유할 예정이다.
 
첫 번째 기조연설로는 IBM Global Business Services 파트너인 John Lainhart가 “Leveraging Big Data for Smarter Organization Outcomes”에 대해 발표한다. John Lainhart는 1974년부터 ISACA의 회원으로 활동하였으며, ISACA 국제본부 회장을 역임하고 오랫동안 요직을 맡아 세 번 국제 본부 회장 표창 수상하였고, ‘CISA의 아버지’라 불리며 CISA 인증 제도를 개발 한 핵심 멤버이다. 지금까지의 공헌을 기려 1996 년에 그의 이름을 딴 상을 제정되어 그 첫 번째 수상자가 되었고, 2012 년에는 COBIT5 개발에 공헌을 인정 받아 다시 상을 수여 받았다. 또한 연방정부기관 IT 감사인과 하원 조사관 그리고 미국 카운티 정부 협회의 사이버 보안 TF의 공동 의장이며 1988년과 1991년 미국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두 번째 기조연설로는 다음소프트 송길영 부사장이 “Big Data 분석의 효용”을 주제로 빅데이터 환경에서 IT 기업이 비즈니스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업들은 어떠한 전략을 가져가야 하는지 등을 함께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핫트랜드로 부상되고 있는 소셜빅데이터의 필요성과 함께 소셜빅데이터의 마이닝 기술이 적용되는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소개하게 된다.
 
이외에도 NHN 비즈니스 플랫폼의 박원기 본부장이 개별 발표를 통해 “모바일 환경에서의 정보 보호” 란 주제로 인터넷 환경이 기존 PC 환경에서 모바일 기기로 옮겨가면서, 개인 정보의 유출 가능성이 더욱 높아짐에 따라,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무엇이 필요하고, NHN은 어떻게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노력을 하는가를 발표 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컨퍼런스는 IT GOVERNANCE: Strategy & Management, IS SECURITY & PRIVACY, BIG DATA & IT Security Management 등 3개의 트랙으로 구성되어 논문발표를 포함해 총 20여 개 이상의 국내외 세션발표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빅데이터의 영향과 효익, 빅데이터 시대의 IT 리스크 관리, 빅데이터와 컴플라이언스,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IT 서비스 관리와 기업 거버넌스, 국제간 개인정보보호 제도의 기대 비용과 효과와 같은 다양한 주제가 다뤄지며, 최우수 IT 관리 거버넌스 보유 기관 및 기업에 수여되는 2013 ISACA IT 거버넌스 Award 시상 및 사례발표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ISACA Korea 고문들과 선, 후배 회원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ISACA 지식 및 활용방안"이란 주제로 자유로운 패널 토의와 ISACA 지식 및 학습방법에 대한 노하우 및 커리어 코칭 데스크도 함께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 및 온라인 등록은 ISACA Korea Annual Conference 홈페이지 (isaca.okok.tk)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