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40 (금)
‘부모-유아교육 무료이벤트’, 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없이도 수강가능한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강의지원
상태바
‘부모-유아교육 무료이벤트’, 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없이도 수강가능한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강의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5.23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523_한능평_초안(데일리시큐)_이미지.jpg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아동상담 및 부모·유아교육자격증 전문교육원)에서는 문화누리카드와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발급과 무관하게 유아교육 및 부모코칭에 관심 있는 자라면 누구라도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최근 아이를 가진 학무모와 맞벌이부부, 워킹맘들에게 소아비만과 아동학대, 학교폭력 등 자녀의 성장과 관련된 교육지도에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지만 바쁜 일상생활로 아이의 교육지도는 물론 상호간 커뮤니케이션에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사회공헌·재능기부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된 무료이벤트를 통해 아이와 부모 간 의사소통의 원활함과 ‘함께하는 육아’를 실현시킬 수 있는 온라인 교육과정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자격증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강의는 PC와 모바일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수강할 수 있으며, 시험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또한, 무료이벤트는 고등학생 이상의 학력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별도의 국비지원서비스인 재직자·실업자·근로자·직장인내일배움카드를 비롯해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무료수강을 할 수 있다.

문화누리카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주최하는 취약계층의 문화격차 해소를 위해 발급하는 국비지원카드를 의미한다. 이는 상대적으로 문화생활을 즐기기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 계층들을 대상으로 지원하며, 1인당 하나의 카드를 제공한다.

하지만 2019년 기준 1인당 8만원의 비용만이 지급되기 때문에 문화생활은 고사하고 키우는 자식의 의식주를 해결하기도 미약한 금액이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온라인평생교육시설분야 프리미엄대상 수상을 기념해 수강신청을 완료한 이들에게 1인당 최대 90만원의 수강료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으며, 대상자는 국비지원 여부와는 관계없이 누구나 혜택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아이행복카드는 아이즐거운카드와 아이사랑카드가 통합된 국비지원카드로써 소득수준과 무관하게 자녀가 있는 부모에게 맞춤형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에 사용되는 유아학비를 정부가 대신 부담하는 서비스로 복지로와 아이사랑 포털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에, 아이행복카드와 문화누리카드를 포함한 국비지원서비스를 받는 이들은 아동관련 육아교육 및 복지정보를 얻을 수 있는 베이비페어(육아박람회)와 육아무료강의 또는 육아와 교육이 동시에 가능한 온라인강의에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으며, 그 중 아동상담을 비롯한 부모교육에 도움되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또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등에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행복카드란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바우처를 한 장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로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과 신생아 건강관리, 기저귀·분유값 지원,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 지원 등이 가능하다. 반면, 정부지원서비스와 함께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이력서 스펙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겐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이 가능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주관 추천자격증을 함께 취득할 것을 추천한다.

대표적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록 아동의 창의력과 학습자신감을 심어주는 독서지도사자격증과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을 비롯해 정서발달과 인지력, 사회성 발달에 도움되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과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인지행동심리상담사 혹은 집중력 높이는 법과 공부 잘하는 방법 등 스스로 학습법을 깨우치고 공동체생활 적응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과 인성지도사자격증 등 여러가지 자격증종류가 있다.

이 외에도, 상담과 교육지도 분야에는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트라우마, 강박증을 비롯한 우울증초기증상과 공황장애, 공포증(포비아) 등의 불안장애증상과 조현병(사이코패스·소시오패스)과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 망상장애 또는 편집증(리플리증후군)과 분노조절장애 화병(홧병), 노이로제(신경증) 등의 심리문제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와 심리상담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과 여성갱년기 및 권태기 극복방법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 취업경쟁력 강화가 기대되는 자격증종류 역시 교육중에 있다.

해당 자격증 취득 시 관련기관인 육아종합지원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를 비롯한 상담시설과 복지시설 등에 취업할 수 있는 법적효력이 있으며, 아이와 부모가 함께 소통 및 문화체험이 가능한 문화시설에서 지도강사 아르바이트(알바) 및 부업이 가능하다.

또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신뢰성이 보장되며,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등과 함께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번 무료이벤트는 베이비시터자격증과 유치원정교사자격증, 큐넷·대한상공회의소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 희망자를 비롯한 워크넷, 사람인과 잡플래닛, 인크루트, 커리어넷 및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또는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복지로 등의 관심자 모두가 무료혜택의 대상자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