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2:05 (토)
한능평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혜택’,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통한 취업관심자 직무향상 돕는 각종 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한능평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혜택’,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통한 취업관심자 직무향상 돕는 각종 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5.09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509_ 한능평_초안(데일리시큐)_이미지.jpg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서울남부교육청 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 제267호)에서는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자들이 업무가 가능한 각 분야 심리상담센터 및 보건복지부 바우처 시설로의 취업준비 시 해당 자격증이 없더라도 업무가 가능한 ‘자격기본법 제 17조에 의거한 자격증’인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미술심리·음악심리·놀이심리·인지행동심리 등의 25종 심리상담사, 지도사자격증의 취득수강료를 무료혜택 중에 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재능기부활동으로 현재 진행 중인 이번 무료취득지원은 자격증 별로 4~6주의 온라인교육과정이 진행되어 교재와 강의가 제공되며 무료신청은 교육원 홈페이지 검색 및 회원가입 후 무료수강신청을 진행하면 온라인교육일정의 개강이 시작된다. 25종의 무료혜택은 15과정의 심리상담사자격증, 10과정의 아동청소년교육 지도사자격증이 지원과정에 해당되며 학습자의 선택 하에 최대 3과정의 동시신청 또는 누적신청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란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한다. 이에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통한 업무가 가능하도록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에 규정을 두고 있다. 요양보호사란 양성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초기에는 누구나 일정기간의 교육과정만 이수하면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으나 노인복지법이 개정되면서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격시험 합격자에게만 해당 자격증이 발급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자 등이 업무가 가능한 시설 중 보건복지부 지역사회바우처 시설의 영유아발달지원·아동청소년심리지원·정서발달·비전형성·다문화아동발달지원 등에 심리상담센터의 제공인력 기준에 해당되는 자격증을 보유함으로서 위 자격증이 없더라도 경력인증과 함께 업무가 가능한 자격증을 무료지원 중이다. 무료수강신청과 수강 역시 PC, 스마트폰으로 진행 가능해 합격 시 1, 2급 자격증이 동시 발급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 자격증종류에는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증 또는 조울증(양극성장애) 및 공황장애와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 강박증(강박장애)·망상장애·편집증 등의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을 비롯하여 화병 또는 트라우마 및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와 조현병, 신경증(노이로제), 공포증(포비아)·사이코패스·소시오패스·다중인격 등의 분노조절장애증상을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를 통해 치유방법을 배우는 분노조절상담사 자격증, 심리학·상담학·상담이론 등 대화기법을 통해 피그말리온 효과·플라시보 효과·나비효과 등 긍정의 힘으로 정상적인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을 돕는 기본적인 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DISC성격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또는 스트레스 자가진단테스트 등 다양한 심리테스트 도구를 활용하여 심리를 분석하는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 빗소리·백색소음 등의 ASMR과 클래식 듣기와 악기연주 등 음악을 매개체로 ·만성피로 등)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 자격증,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과 파킨슨병, 40대·50대 여성갱년기증상, 노인성 우울증 등에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이 외에도 학교 수업 후 다양한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바람직한 발달을 돕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독서하는 태도와 지식 등을 돕고 독서 토론, 논술 등 지적과 감성발달을 돕는 독서지도사 자격증, 언어 이해력과 표현력, 대화능력을 길러주고 스피치 훈련으로 학습장애증상(난독증 증상·틱장애 등)과 다문화가정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25종의 무료혜택자격증의 대한 종류와 강의계획서 및 샘플강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다.


교육원 관계자는 “본 교육원은 평생교육시대에 따른 온라인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취업실무특강, 취업정보센터 등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으며 그 노고를 인정받아 2년 연속 온라인평생교육시설 분야 브랜드 프리미엄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이에 감사의미로 월 별 300분까지 신청이 가능한 무료 재능기부이벤트를 마련했다.”고 취지를 전했다.


무료지원은 고졸 이상의 성인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즉, 고졸 및 대학생, 인턴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주부재취업), 중장년 층 노인 시니어 등 연령에 대한 신청제한 역시 당연히 없으며 온라인교육으로 국내 전 지역과 해외에서도 교육진행이 가능하다.


또한 국비지원에 해당하는 청년 취업성공패키지 및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관심이 있거나 고용노동부 HRD-Net의 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와 실업자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 지원에 해당되지 않는 자 및 육아바우처(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의 사용자 역시 이와 별개로 해당 무료교육의 신청이 가능하다. 관련 업무가 아닌 국가자격증(국가전문·국가기술·국가공인)을 주관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관심자 역시 취업 시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을 위한 활용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동시운영 중인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자격증 취득자에게 일자리정보를 추가제공하고 있다. 취업정보센터는 여러 구인구직사이트(벼룩시장·워크넷·사람인·아이소리·잡코리아) 등에서의 관련 일자리정보를 선별하여 수시로 업로드 중이며 경력인정 자원봉사 정보 및 면접 시의 이력서양식, 자기소개서 잘 쓴 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즉,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포털, 복지넷 등의 봉사정보도 포함된다.


해당 채용공고정보는 주로 보건복지부 영유아 및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바우처 시설의 취업과 심리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시설뿐만 아니라 육아종합지원센터와 다문화가정지원센터, 재가노인복지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및 어린이집·학원·공부방·홈스쿨링 교육 분야 등이 업로드되고 있으며 키즈카페 및 YMCA·YWCA와 청소년수련관 및 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 등의 문화센터공고 역시 올라오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혜택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카카오톡 친구추가, 네이버톡톡, 대표전화문의 등으로도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