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14 17:21 (월)
어벤져스 엔드게임 공짜로 보려다 악성코드 감염...피싱 범죄 기승
상태바
어벤져스 엔드게임 공짜로 보려다 악성코드 감염...피싱 범죄 기승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05.07 10: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1.jpg
영화 어벤져스가 피싱 범죄에 악용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어벤져스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할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개봉과 동시에 박스오피스 기록을 경신하며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어벤져스를 사이버 범죄자들이 악용하고자 했던 시도가 카스퍼스키랩의 컨텐츠 필터링 전문가에 의해 발견되었다.

범죄자들은 12개 가량의 웹사이트를 만들어 어벤져스 팬들에게 개봉 전에 영화를 무료로 온라인으로 볼 수 있다고 광고해 인터넷 이용자들을 현혹하고 있다.

사용자들이 동의한 후 온라인 플레이어 아이콘을 클릭하면 공식 예고편 영상의 일부가 짧게 등장한다. 그리고 몇 초가 지나면 동영상이 정지하고 사용자들은 CVV2 코드를 포함하는 은행 카드 정보를 요구하는 등록 및 결제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이러한 절차는 사용자들이 온라인 봇이 아닌지 확인하기 위한 목적에 불과하다고 안심시킨다.

사용자가 결제 정보를 작성하고 나면 범죄자는 이를 이용해서 사용자의 돈을 훔치는 것이다.

카스퍼스키랩코리아 이창훈 지사장은 "사회공학 기법은 사람들의 심리를 악용한다. 영향력이 크고 세계적으로 많은 팬들을 거느린 시리즈물은 완벽한 미끼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영화를 누구보다 먼저 볼 수 있다면 스포일러나 표를 구하기 힘든 상황 등을 걱정할 필요가 없을 거라는 유혹에 굴복한 열성팬들은 보안 절차를 건너 뛰기도 한다. 공격자들은 바로 그 점을 노린다”고 경고했다.

카스퍼스키랩에서는 피싱 범죄에 당하지 않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자신이 모르는 사람 또는 조직의 이메일, 문자 메시지, 인스턴트 메시지 또는 소셜 미디어 포스트의 링크는 클릭하지 않는다. 개인 정보나 금융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주소가 이상하거나 의심스럽지 않은지 확인한다. 합법적인 웹사이트의 경우 ‘https’로 시작되는 주소를 가지고 있다.

-피싱 범죄자들은 사람들의 심리를 악용한다. 벌금이나 기타 처벌이 적용될지도 모른다는 경고 등 협박하는 듯한 내용을 담고 있는 메시지, 즉각적인 조치를 요구하거나 지나치게 자세한 개인 정보, 관련이 없어보이는 정보를 요구하는 메시지, 현실적으로 말이 안 되게 좋은 제안을 담은 메시지는 피싱 범죄의 미끼일 수 있으니 주의한다.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전용으로 사용할 별도의 은행 카드 또는 계좌를 만들고 적은 양의 금액만 넣어둔다. 그러면 은행 정보가 누출되더라도 심각한 재정적 손실은 피할 수 있다.

-광범위한 위협을 막아주는 종합적인 보호 서비스를 받으려면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솔루션 사용을 권고한다.


[의료기관 컨퍼런스 안내]
국내 최대 의료기관 개인정보보호&정보보안 컨퍼런스 MPIS 2019
-MPIS 2019 사전등록:
http://conf.dailysecu.com/conference/mpis/2019.html
-참가문의: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 mkgil@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Tag
#피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