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8:20 (금)
대형 요트 GPS시스템 장악해 항로조작 시키는데 성공!
상태바
대형 요트 GPS시스템 장악해 항로조작 시키는데 성공!
  • 길민권
  • 승인 2013.08.11 19: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텍사스대학 연구팀 “대형 선박과 항공기 GPS시스템에 대한 공격도 가능해”
[박춘식 교수의 보안이야기] 미국 텍사스대학의 연구팀이 호화 요트의 GPS시스템을 탈취해 요트의 항로를 바꾸는데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 실험은 대학 항공공학·기계공학부의 닷 험브리즈교수 팀이 실행했다. 연구팀은 개인 소유의 길이 65미터급 대형 요트를 탈취해 모나코에서 그리스 로드스섬을 목표로 지중해를 항해, 이탈리아 연안 약 50키로미터의 지점에서 실험을 개시했다.
 
먼저 갑판에서 GPS 신호를 압도해 요트의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제어를 장악했다. 요트의 GPS장치에는 가짜 신호와 정상 신호와의 구분이 되지 않아 공격을 받고 있는 사실을 탐지하지 못했다.
 
계속해서 요트의 항로를 미루는 조작을 행해 예정하고 있었던 항로를 벗어나 항해를 계속 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트의 관제실의 화면에 나타나는 해도에는 예정대로의 항로로 진행하고 있도록 나타났다.
 
연구팀에 의하면, 이번 실험은 예를 들면 자동 조종 시스템을 탑재한 항공기 등에 대해서도 응용될 수 있다고 밝히고 운수업체가 이와 같은 공격에 대해 취약한 실태가 드러나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글. 박춘식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csp@swu.ac.kr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