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20 (금)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지원’,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 취업돕는 25종 자격증 강의지원
상태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지원’,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 취업돕는 25종 자격증 강의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5.06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506_한능평_초안(데일리시큐)_이미지.jpg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재능기부이벤트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의 복지·건강상담 분야업무에 관심있는 자를 포함한 취업준비생 모두에게 직무능력강화, 자기계발, 스펙업 등에 도움을 주는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 25종 자격증종류 취득을 위한 온라인교육을 무료지원한다.

무료지원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까지 마치면 자동으로 수강료 90만원이 전액 면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C, 스마트폰으로 간편 참여가 가능하고 지원혜택은 최대 3과정까지 인정되어 다수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전 과정 100%온라인강의와 자격검정으로 진행되어 시공간의 제약 없이 공부할 수 있으며, 4~6주 단기간에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하는 통합과정으로 진행되어 시간 절약도 가능하다.

지원대상은 현직 종사자들처럼 업무 상 상담능력과 교육지도능력이 필요하여 해당 자격증을 준비 중인 대상을 비롯한 스펙업 및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고졸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 중장년 시니어 등 모든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사회공헌 취지로 무료강의를 마련하였으며 학력, 연령, 소득수준 등 별도의 자격요건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사회복지사란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한다. 이에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통한 업무가 가능하도록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에 규정을 두고 있다.

국가자격증인 사회복지사 1급‧2급 자격증은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인 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센터의 시설업무와 사회복지공무원 응시조건 등에 활용되고 있다.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 취득방법의 경우 일반대학의 사회복지학과를 다니거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를 활용하여 과목이수를 하면 되며 2급 취득 후 시험, 경력을 통해 1급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직무범위확대를 위해 심리상담사자격증 동시취득자 역시 늘고 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에서 주관하는 요양보호사자격증은 요양원, 실버타운 등의 노인복지시설에서 업무가 가능한 자격증이다. 2009년 노인복지법 개정에 따라 요양보호사교육기관에서 교육이수 후 요양보호사자격증시험을 통해 취득여부가 결정된다. 최근 요양보호사기출문제 자료 등으로 난이도가 낮아짐에 따라 관련 심리상담사(노인, 음악)자격증 취득은 실무능력향상 요건으로 요양보호사월급, 연봉협상 등에 협상안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와 관련된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다수 교육하고 있다. 아동복지‧청소년복지와 관련해 정서발달을 돕는 상담기법을 배우는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 자격증, 치매(알츠하이머)초기증상 예방과 노인심리안정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가정폭력아동학대 등의 예방 및 가정복지상담과 관련된 가족심리위기심리상담사 자격증, 장애인복지와 관련해 ADHD증상틱장애다운증후군 등 발달장애증상의 사회적응을 돕는 상담기법에 대한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등 직무 간 상담능력 증진에 유용한 자격증들이 있다.

또한 MBTI성격유형 검사직업적성테스트와 사주팔자(만세력)를 이용해 진로고민과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명리심리상담사 자격증, 우울증과 공황장애‧조현병‧불면증 등 다양한 심리증상의 극복을 돕는 심리분석분노조절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으며 교육 분야와 관련하여 아이 리더십과 창의력‧집중력‧논리력 등의 성장을 돕고 예절교육‧독서교육과 협동체험학습‧홈스쿨링 등의 수업운영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영재창의지도사‧인성지도사‧독서지도사‧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등 교육현장에 유용한 자격증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이러한 자격증은 종합사회복지센터와 심리상담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 등 복지관련 시설과 요양병원(요양원)‧재가방문요양센터‧치매지원센터 등 노인관련 시설 및 어린이집‧방과후돌봄교실‧학원‧문화센터(롯데마트‧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 등 교육·​문화시설 같이 다양한 시설에서의 업무와 취업에 활용이 되고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법적효력을 지니고 있으므로 위와 같이 사용이 가능하여 취업범위를 확장하는 데에도 용이하다.

자격기본법에 따른 자격증은 주로 보건복지부 지역사회바우처 시설의 영유아발달지원·아동청소년심리지원‧정서발달‧비전형성·다문화아동발달지원 등에 심리상담센터 제공인력 업무자 기준에 해당되는 자격증 법적효력을 지니며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 등의 자격증이 없더라도 경력인증과 함께 업무가 가능하도록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에 명시되어 있다.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사이트는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아이소리 등의 구인구직사이트 내 해당 채용정보를 제공하여 토익, 공기업 NCS 블라인드 채용 등에 관심있는 일반 취업준비생들에게도 취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지원이벤트는 평생교육시대에 맞춰 제한조건이 없다 보니 관련 업무가 아닌 국가자격증(국가전문‧국가기술‧국가공인)을 주관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관심자 및 국비지원(실업자내일배움카드·재직자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 미해당자와 국민행복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등의 육아바우처로 인한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베이비시터 업무희망자 역시 취업범위확대를 목표로 이벤트를 신청 중에 있다.

홈페이지에서 각 과정의 강의계획서와 맛보기샘플강의를 먼저 볼 수 있으며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전화상담 등을 통해 이벤트신청의 자세한 문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