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15 (금)
몸캠피씽 대처 방법 ‘시큐어앱’, 적극적인 신고로 피싱 해결 가능해
상태바
몸캠피씽 대처 방법 ‘시큐어앱’, 적극적인 신고로 피싱 해결 가능해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5.01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MBC 실화탐사대에 출연하여 몸캠피싱 분석을 하고 있는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
▲ MBC 실화탐사대에 출연하여 몸캠피싱 분석을 하고 있는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
인터넷 화상채팅 문화가 발달됨에 따라 영상채팅 등으로 촬영된 피해자의 알몸 동영상을 부모와 교사,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고 협박해 금품을 요구하는 신종 사이버 범죄 ‘몸캠피싱’ 사기 범죄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특히 최근 채팅 앱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늘어나면서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몸캠피씽 피해자들은 주변 시선이 무서워 대부분 신고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연간 1만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되는 피해자 중 40%가 성적 호기심이 왕성한 청소년이다”고 말했다.

누구에게도 말 못하고 돈을 구할 방법이 없는 청소년들에게 몸캠피싱 가해자들의 협박은 극단적 선택을 하게 할 만큼 무섭게 느껴지며, 다른 범죄에 악용되는 경우가 많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랜덤 채팅을 통해 다른 사람과 채팅 대화 시 신체 특정 부위 사진을 요구한다거나 또는 휴대폰에 프로그램 등을 설치토록 요구하면 그 즉시 랜덤채팅 어플을 빠져나오거나 중단하여야 하며, 평소 스마트폰 환경설정 등에서 출처가 불명확한 어플 및 프로그램의 설치를 막도록 설정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 

만약 몸캠피싱 피해가 발생했다면 적극적으로 신고하고 관련기관의 도움을 요청하라고 전문가들은 당부했다.

이 가운데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시큐어앱(대표 임한빈)이 IT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담팀을 통해 몸캠피씽 신종 수법과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몸캠피싱 피해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과 24시간 대응서비스,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 1:1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공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상대방이 알몸 동영상을 빌미로 돈을 요구하며 협박하는 경우 그 요구를 즉시 들어주어서는 안된다”며 “몸캠피씽 협박을 당하고 있다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신속하게 보안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아 동영상 유포를 막고 확실하게 대처하여 금전적인 피해, 유포에 대한 피해 두 가지 모두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시큐어앱은 최근 ‘MBC 실화탐사대’에 보안 솔루션 자문으로 출연하여 몸캠피싱 관련 해킹 분석을 지원했으며, 피해자들을 위해 24시간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협박범에 대한 실시간 대응부터 동영상 삭제, 유포 차단 등에 대한 기술을 갖고 있어 실시간 대응이 가능해 몸캠피씽 피해자 구제에 앞장서고 있다.

몸캠피싱 협박 대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