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0:10 (목)
한능평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지원’, 공황장애·불면증·화병증상으로 인한 심리적 장애치유 돕는 25종 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한능평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지원’, 공황장애·불면증·화병증상으로 인한 심리적 장애치유 돕는 25종 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4.27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427_한능평_초안(데일리시큐)_이미지.jpg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공황장애, 불면증, 화병증상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겪을 수 있는 불안장애·수면장애·분노조절장애 등 각 종 심리적 장애증상의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음악심리상담사·분노조절상담사 등 25종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를 무료지원한다.

자격증 취득에 대한 무료지원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또는 한능평을 검색하여 회원가입을 마친 후 희망하는 최대 3과정까지의 무료수강신청을 마치면 다가오는 월요일 개강반으로 반배정이 완료된다.

100%온라인교육을 통한 강의수강과 시험응시가 진행되며 PC, 모바일 등을 통한 4~6주 간의 일정을 통해 해당 자격증의 1급과 2급 자격증이 동시발급되며 수강생에게 LMS관리시스템을 적용하여 교재와 시험대비문제를 무료다운로드로 제공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관계자에 따르면 “무료지원의 취지는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의 의미로 기획되었다.”라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직업의 기계화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심리상담사라는 직업의 경우 ‘사람’이라는 대상에게 성격과 증상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기계로 대체될 수 없는 미래유망직업으로 추천받고 있어 해당 업무를 위해 필요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을 통해 관련 업무 취업준비생의 직무능력강화와 취업범위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당 무료지원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전했다.

신청대상의 경우 나이·지역·학력 등의 제한조건이 없으며 국가자격증(전문·기술·공인자격증 등)을 준비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에 관심자와 해당 자격증이 실제 업무에 자주 활용되는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평생교육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간호조무사자격증 취득을 통한 복지·보육·의료계 종사예정자 등 대상은 다양하며 그렇다 보니 고졸 취업준비생·대학생·전업주부·경력단절여성(경단녀)·중장년 시니어 등 광범위한 대상자들이 해당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지원을 신청 중에 있다.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장애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발작이 주요특징인 질환이다. 공황장애초기증상의 경우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 신체증상이 동반된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장애증상을 보인다. 공황장애증상은 우울증, 대인기피증 등과 마찬가지로 인지행동치료를 통한 심리상담이 공황장애극복방법에 효과적이다.

불면증이란 수면의 기회가 많음에도 수면의 질적인 부분에 계속적인 문제로 주간생활의 장애를 유발하는 상태를 일컫는다. 불면증증상은 자고 일어나도 원기회복이 되지 않고 잠을 자려해도 잠이 달아나서 좌절감과 이로 인한 고통이 동반된다. 수면제를 사용할 경우 내성과 금단증상이 생길 수 있어 심리치료를 통한 불면증 극복하는 법이 권장되고 있다. 

화병(홧병)은 심적 압박과 억압된 감정이 해소되지 않고 마음 속에 쌓여 심리적·신체적으로 불편을 겪는 분노조절장애 증상이다. 화병증상으로는 신경증, 노이로제, 히스테리, 식욕부진, 호흡곤란 등이 있으며 우울증과 불면증의 초기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이와 관련하여 공황장애, 우울증증상 등의 불안장애증상 관련 인치치료상담기법을 학습할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음악(클래식·노래·ASMR)을 통해 불면증, 만성피로, 야경증 등의 수면장애증상 개선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와 무기력증·열등감·콤플렉스(컴플렉스) 등의 극복과 상담을 돕는 심리코칭기법을 배울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 강의 등을 무료지원 중에 있어 해당 상담자의 내담자상담에 대한 전문성에 기여한다.

이 외에도 학교폭력·​데이트폭력·​가정폭력·아동학대 등의 위기상담과 그로 인한 트라우마와 후유증 및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극복, 조현병(정신분열증)·​소시오패스 등의 분노조절장애와 망상장애 완화를 포함한 ADHD·틱장애·아스퍼거증후군 등 발달장애 개선, 진로상담·연애상담 등 각 종 상담에 필요한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DISC·MBTI성격유형과 에고그램·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의 검사도구와 컬러링북·페인트아트·모래놀이·사주팔자(명리학·만세력) 등의 매개체를 통해 자아형성과 정서발달을 돕는 과정이 있다.

자격증 종류에는 분노조절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 또는 미술심리상담사 및 진로적성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한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법적효력이 있어 자기소개서와 이력서에 기재가 가능하다보니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된다.

주로 보건복지부 심리지원 바우처 시설채용에 사용되며, 심리상담센터(수면클리닉·청소년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를 비롯한 사회복지시설(육아종합지원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 노인시설(요양병원·중앙치매센터·재가노인복지센터)에서도 자격증 수강 시 교육받은 다양한 상담기법이 업무에 활용되기도 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다양한 지도사자격증도 무료지원한다. 자존감 높이는 법과 자신감 키우기를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창의적 리더십 교육에 관한 영재창의지도사, 파닉스 영어조기교육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 예절교육을 위한 인성지도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있으며 해당 자격증은 주로 교육지도(어린이집·유치원·홈스쿨링)와 문화센터강사(이마트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및 사회봉사(1365자원봉사센터·VMS·복지넷)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어 교육 카운슬러·멘토링 등 교육전문가로 활동하는데 사용된다.

무료지원은 국비지원 지원여부와는 무관한 자체이벤트로 접수가 진행되고 있다. 즉, 고용노동부 국비지원인 취업성공패키지·청년내일채움공제를 비롯한 근로자내일배움카드·재직자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 지원유무와는 관계없으며 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등의 바우처 지원과정과도 중복동시진행이 가능하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선 워크넷·사람인·잡코리아 등에 올라오는 각 종 관련업무 채용정보 무료열람이 가능한 ‘취업정보센터’를 동시 운영 중이며 무료지원에 대한 상담은 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대표전화를 통해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