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19 23:26 (월)
컴퓨터 보안전문가, 향후 10년 간 일자리 전망 밝은 직업 포함
상태바
컴퓨터 보안전문가, 향후 10년 간 일자리 전망 밝은 직업 포함
  • 장성협 기자
  • 승인 2019.04.26 17: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고용정보원, 2019 한국직업전망 발간

cyber-security-1805632_640.png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이재흥)은 우리나라 대표직업 196개에 대한 향후 10년 간의 일자리 전망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수록한 2019 한국직업전망을 발간했다.

한국직업전망은 1999년부터 격년으로 발간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직업정보서로, 이번 전망은 각종 연구보고서와 통계청 및 유관 협회 자료 등을 바탕으로 정량·정성적 전망을 한 뒤, 직업별 유관협회·연구소·현장 전문가 검증 등 종합적인 분석을 거쳤다.

2027년까지 취업자 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직업은 19개로, 컴퓨터네트워크 보안, 보건 의료 생명과학, 법률, 사회복지, 산업안전, 항공관련 분야에서 인재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 시스템개발자는 IT와 타 산업의 융합, 인공지능 빅데이터에 기반한 초연결사회로의 전환 등이 증가 요인이며, 컴퓨터보안전문가는 꾸준한 성장세인 산업계 동향과 인력수급전망을 고려할 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항공 분야는 항공기조종사와 항공기객실승무원, 컴퓨터네트워크·보안 분야에서는 네트워크시스템개발자·컴퓨터보안전문가 취업자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의 경우, 취항노선 확대, 여행 수요 증가 등이 항공기 조종사와 객실승무원 모두에게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트워크 시스템개발자는 IT와 타 산업의 융합, 인공지능 빅데이터에 기반한 초연결사회로의 전환 등이 증가 요인이며, 컴퓨터보안전문가는 꾸준한 성장세인 산업계 동향과 인력수급전망을 고려할 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보건 의료 생명과학 분야 취업자 수가 늘어나는 직업은 간병인·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 및 작업치료사·생명과학연구원·수의사·의사·치과의사·한의사 등이다.

간병인은 국가지원 중심으로의 돌봄환경의 변화 및 치매 및 요양시설 증가가 요인으로 꼽히며, 간호사는 건강관리 및 의료 비용 지출 투자, 활동분야 확대 등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생명과학연구원은 식품 및 보건 연구 활성화, 기업 생명과학 투자 증가, 바이오에너지 및 생물다양성 연구 활성화, 법제도 및 정부정책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의사는 반려동물 문화 확대와 글로벌화에 따른 검역업무 증가 등이, 의사·치과의사·한의사 등은 고령인구가 늘어나고 건강보험 적용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수요가 늘 것으로 예측된다.

법률 분야에서는 변리사와 변호사 수요가 증가하며, 사회복지 분야는 사회복지사, 산업안전 분야는 산업안전 및 위험관리원 취업자가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변리사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특허 건수 증가 및 지적재산권 중요도 상승 등이, 변호사는 법률서비스 수요 증가세에 따라 향후 10년간 취업자 수가 많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회복지사는 고령인구 증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조에 따른 사회공헌 및 복지 전담 인력 증대가 요인으로 꼽히며, 산업안전 및 위험관리원은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대 및 안전 관련 규제 강화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외 분야에서는 전통 기법으로 한옥, 궁궐 등의 건축물을 신축하거나 보수하는 한식목공이 건물 보수 예산 및 한옥 신축 증가 등의 요인에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되며, 신재생에너지를 연구·개발하며,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에너지공학기술자는 환경에 대한 관심 상승, 신재생에너지 강화정책 등에 따라 취업자 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박가열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일자리 증감은 기술혁신 뿐만 아니라, 인구구조 및 사회문화적 환경, 그리고 정부 정책 및 제도의 상호작용을 반영한 결과물이다”며,“앞으로 펼쳐질 급변하는 미래 일자리 세계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으로 발전하는 기술에 대한 적응 능력을 기르기 위해 꾸준히 학습하고, 사회 문화 및 정책 변화에 관심을 갖고 자신이 선호하는 전문분야를 개척하는 정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정보보안 & IT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