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05 (금)
과기부, ‘스마트 공장 확산과 정보보호 세미나’ 개최
상태바
과기부, ‘스마트 공장 확산과 정보보호 세미나’ 개최
  • 장성협 기자
  • 승인 2019.04.18 16: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공장 설계 초기부터 보안 고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와 함께 ‘스마트 공장 확산과 정보보호 세미나’를 4월19일 오후 2시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부와 산학연 전문가 등 10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이번 세미나는‘5G+ 전략’의 후속조치로 5세대 이동통신 스마트 공장에 관한 글로벌 트렌드를 공유하고, 정보보호 관련 최신 동향과 대응전략을 공유하기 위한 정책 시사점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5세대 이동통신을 활용한 스마트 공장 확산에 따른 스마트 공장 위협과 대응전략 방안 등을 점검하고, 향후 우리 기업의 정보보호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굴하는데 초점을 두고 진행된다.

1부 세션에서는 독일에서 개최된 하노버 박람회의 스마트제조 관련글로벌 트렌드를 공유하고 5세대 이동통신을 활용한 기술혁신과 스마트 공장의 미래에 대해 논의 한다

2부 세션에서는 기술표준 기반 스마트 공장의 미래, 수많은 센서·기기연결로 과거보다 복잡한 스마트 공장에 대한 사이버위협과 대응전략을 공유한다.

이어서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공장의 자동화, 무인화, 5세대 이동통신 응용 등 초연결화에 따른 스마트공장의 해킹과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한 산업안전, 물리보안, 정보보안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주제로 산학연 관련 전문가들의 토론이 진행된다.

과기정통부 오용수 정보보호정책관은 “5세대 이동통신 기반 초연결 환경에서 수백억 개의 사물이 서로 연결되는 스마트 공장의 생산 공정은 빠르고 효율화 됐지만 사이버 위협은 늘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스마트 공장의 설계 초기부터 보안이 고려돼, 혁신성장 산업인 스마트 공장이 더욱 안전하게 확산 및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을 당부했다.

★정보보안 & IT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