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3:40 (금)
몸캠피싱 동영상 유포 협박…‘시큐어앱’ 1:1 맞춤 대응 솔루션으로 24시간 실시간 대응
상태바
몸캠피싱 동영상 유포 협박…‘시큐어앱’ 1:1 맞춤 대응 솔루션으로 24시간 실시간 대응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4.15 18: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안 전문가를 통해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 제공
image_137594_0.png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각종 메신저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피싱범죄가 갈수록 영악해지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최근 초등학생까지 피해자가 확대되고 있는 ‘몸캠피싱’ 범죄는 어린 피해자들의 극단적인 선택이 늘어나면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몸캠피씽’이란 영상채팅 등을 통해 피해자의 알몸을 촬영하고 이를 이용해 부모와 선생님 등 지인들에게 동영상을 유포하겠다며 협박해 금품을 요구하는 행위를 말한다. 특히 청소년은 금전 여력이 없는 만큼 다른 범죄에 이용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도 심각한 문제다.

채팅 앱 등에서 성인 여성인 것처럼 가장해 다른 피해자를 낚아오라고 협박당하거나, 계좌번호를 빼앗겨 대포통장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보통 몸캠피싱 범죄 조직들은 대부분 수사가 쉽지 않은 중국에서 조직을 꾸려 국내 조직 및 수익금 관리, 프로그래머, 스마트폰 어플 채팅팀, 협박 및 기망팀으로 꾸려져 피해자들에게 금전을 요구하면서 장기적으로 협박하고 있으며, 몸캠피씽 수법은 날로 진화하고 있다.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싱 피해자들은 주변 시선이 무서워 대부분 신고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연간 1만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되는 피해자 중 40%가 성적 호기심이 왕성한 청소년”이라고 말했다.

‘몸캠피씽’ 범죄는 지속적인 협박을 통해 금전을 송금하더라도 추가적으로 계속 금전 요구를 하기 때문에 끝이 날 수 없는 범죄로 예방과 주의가 요구된다.

전문가들은 최근 늘어나고 있는 몸캠피싱 피해의 사전 예방을 위해 채팅 상대자에게 음란 사진과 영상을 보내지 말 것, 상대방이 요구하는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지 말 것, 현재 자신의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란사진과 영상을 삭제하고 피해가 발생하면 즉시 수사기관에 도움을 취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image_137594_1.jpg
 ▲ MBC 실화탐사대에 몸캠피싱 분석 자문을 하고 있는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씽은 무엇보다 피해 예방과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며 “일단 몸캠피씽 피해에 노출되었다면 혼자가 아니고 나를 도와주는 사람이 많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적극적인 신고와 함께 신속하게 전문업체에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MBC 실화탐사대’에 보안 솔루션 자문으로 출연하여 몸캠피싱 관련 해킹 분석을 하기도 했던 ‘시큐어앱’은 다년 간의 IT 보안 솔루션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몸캠피씽 신종 수법과 행동패턴 등을 분석해 빅데이터 기반의 몸캠피싱 대응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IT 보안 전문가로 구성된 전담팀을 구성하여 날로 진화하는 몸캠피씽 피해자들에게 맞춤형 상담을 통해 24시간 실시간 대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동영상 삭제 및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으로 몸캠피싱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

시큐어앱은 24시간 상담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