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3:35 (금)
한능평 ‘자기계발 무료지원’, 큐넷·국시원 국가전문기술자격증 관심자에게 미래유망직업 심리상담사 업무 위한 각종 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한능평 ‘자기계발 무료지원’, 큐넷·국시원 국가전문기술자격증 관심자에게 미래유망직업 심리상담사 업무 위한 각종 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4.12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412_한능평_초안1_이미지.jpg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교육청 등록 원격평생교육원으로 국시원,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에서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을 취득하려는 관심자에게 ‘자기계발 무료지원’ 혜택으로 국내 미래유망직업 중 하나로 손꼽히는 심리상담사 업무가 가능한 25종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을 100%온라인으로 무료취득지원 중이다.

이번 무료지원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이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 취지로 기획하여 경제적 부담없이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재직자내일배움카드 등) 국비지원을 비롯한 국민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등의 바우처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등 기타 지원제도의 이용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든지 교육원의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거쳐 희망과정 수강신청을 완료하면 즉시 수강료가 전액 면제된다. 지원혜택은 3과정까지 유효하므로 복수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고 교재와 예상문제도 한글파일로 무료 제공된다. 교육기간 역시  4~6주 단기온라인교육으로 진행되어 1급, 2급을 동시취득하는 통합과정으로 운영된다.

큐넷(Q-Net)은 대한상공회의소처럼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관련 사이트이다. 큐넷에서는 전기기사와 정보처리기사 또는 산업안전기사 등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의 2019 정기 시험일정과 원서접수, 합격자발표, 서류제출 기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큐넷에서는 감정평가사와 경비지도사 또는 공인중개사, 관세사, 변리사, 세무사, 행정사 자격증의 정보 등을 제공 중에 있으며 해당 자격증 준비생들은 스펙업을 위해 큐넷 국가자격증과 함께 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을 취득하여 취업역량을 높이고 있다.

국시원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제도를 전문적으로 운영하여 보건인력의 질적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성된 기관으로 의사‧한의사‧간호사‧물리치료사‧임상병리사‧요양보호사‧간호조무사, 위생사, 영양사 등 의료직종 별 다양한 시험일정과 상세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최근 큐넷, 국시원 등의 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관심자 사이에선 취업경쟁력 확보와 취업범위확장, 직무능력향상을 목적으로 우대 및 가산점이 가능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 취득자가 늘어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지원 담당자는 “심리상담사는 인간의 감정을 다루는 전문성으로 인해 4차산업혁명 등으로 업무기계화가 늘어나는 추세인 현대사회에서도 대체될 수 없는 유망직종으로 미래유망직업, 주부자격증추천과정 등으로 불리고 있다.”며 “그렇기에 위 국비지원 미대상자 및 고졸 취업준비생 또는 해당 업무 인턴대학생, 알바·부업 등으로 돈 버는 방법 관심자인 주부재취업 및 경력단절여성, 심리학과‧유아교육과 등의 전공이 아닌 비전공자, 노인일자리 시니어를 포함한 사회복지사‧보육교사‧건강가정사‧요양보호사‧직업상담사 등의 관련업무 관심자 역시 자격증을 추가취득 중이다”라고 전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관련 자격증인 전 연령대 취업준비생의 적성에 맞는 업무방향과 준비사항을 MBTI성격유형검사·인적성검사·직업적성테스트 등을 통해 배우게 되는 진로적성상담사, 에고그램테스트와 DISC성격유형검사 등의 도구를 통한 검사인 심리분석상담사, 사주팔자(만세력)를 통한 동양인문학을 통해 취준생의 성격(기질)을 파악하고 취향에 맞는 업무선택이 가능한 명리심리상담사 취득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외에도 연령에 대한 내담자치유과정인 아동심리, 청소년심리, 노인심리상담사와 만다라, 컬러링북(색칠공부·색채심리), 노래, 음악감상 등의 예술적 매개체를 통한 심리테스트 등으로 힐링을 배우는 미술심리상담사 및 음악심리상담사가 있다.

또한 우울증, 수면장애(불면증·기면증), 불안장애(대인기피증·공황장애·화병)증상, 발달장애(초등‧성인ADHD·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틱장애) 등의 정신적 문제의 심리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가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시립·구립도서관의 독서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및 초등학교, 중학교 등에서의 수업 외 활동인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과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긍정적마인드로 자존감 높이는 법을 배우는 가족심리상담사 과정이 진행된다. 리더십·부모교육·영재창의·인성지도사와 분노조절·학교폭력예방상담사 등 홈페이지에서 무료과정의 확인이 가능하다.

자격증 활용처는 심리상담센터, 보건복지부 바우처시설, 여성인력개발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등 상담‧복지업무가 필요한 시설을 비롯해 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집(유치원), 키즈카페 등의 아동시설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중앙치매지원센터와 요양병원(요양원), 실버타운 등의 노인시설, 대안학교, 학원, 공부방 및 문화센터(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가 있다.

또한 시립도서관, 미술관 등의 교육, 문화시설과 같이 다양하며 사춘기청소년상담, 권태기 이혼상담, 갱년기치매상담 및 병원CS교육과 심리마케팅 또는 진로진학컨설팅과 HRD인사관리 등 전문상담에 활용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합운영하여 취업에 대한 전문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취업정보센터에선 아이소리, 잡코리아, 사람인, 워크넷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의 채용공고를 일부 제공하여 일자리정보를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다.

복지넷, 복지로, 1365자원봉사센터포털,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 경력으로 인정되는 봉사정보 역시 공유 중에 있다. 사이트 내에 각 지역별 일자리포털(서울과 부산 등)정보와 각 종 양식 란에서 자기소개서 잘 쓴 예와 이력서양식을 추가 무료제공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지원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교육원 명칭검색), 네이버톡톡, 전화상담 등을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