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1:55 (토)
수족냉증 원인 및 증상, 개선방법은?
상태바
수족냉증 원인 및 증상, 개선방법은?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4.05 11: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kaoTalk_20190405_134156101.jpg
수족냉증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다. 대부분 특별히 심각한 원인질환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위장 장애에 의한 빈혈, 체력저하, 저혈압, 혈액순환 장애 그리고 자율신경 이상으로 인한 모세혈관 수축, 수분대사 장애, 골반 내 울혈, 폐경과 같은 여성호르몬 변화 등이 원인이다.

찬 기운이 몸통으로 번지면 면역력이 떨어지며 위장, 소장, 대장의 기능이 떨어져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무릎이나 아랫배, 허리처럼 다양한 신체부위에서 냉기를 느끼게 될 수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수족냉증 증상이 지속되면 자궁질환이나 생리 관련, 불임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로 수족냉증 방치는 동상, 뇌졸중과 치매, 암, 빈혈과 위장장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뇌졸중과 치매는 몸의 온도가 떨어지고 뇌혈관이 수축되면서 문제가 생기게 된다. 수족냉증과 암의 관계도 저체온으로 연결된다. 35℃가 암세포가 증식하기에 최적의 온도이기 때문이다.

수족냉증 개선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장기적으로 수족냉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그에 알맞은 생활습관 개선 및 스트레스 해소가 필요하다. 꾸준한 운동이 중요한데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온을 높여준다. 음주, 흡연, 카페인 섭취, 찬음식을 줄이는 것도 좋다.

또한 차가운 환경에 자주 노출되면 체온이 떨어지기 쉬우므로 배와 손발 뿐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온열요법은 체온을 올려 면역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해 신경계의 안정과 혈행 개선을 도와 수족냉증 개선을 돕는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온열요법으로서 가정용 온열의료기의 도움으로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수족냉증 개선을 위한 하나의 방법인데 국내의 한 의료기기 공급회사에서 독일 TUV SUD로부터 전자파 안전성 인증을 받은 온열의료기 “독일TUV인증매트”를 판매해 주목받고 있다. 독일 TUV SUD는 전자파 관련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인증기관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이 제품 관계자에 따르면 이 “독일TUV인증매트”는 의료기기 승인절차가 매우 까다로운 미국FDA 및 일본 후생성으로부터도 의료기기로 승인을 받아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 했을 뿐 아니라 미국의 한 글로벌 의료과학 전문기업이 30년 이상의 숙련된 장인들로 구성된 자체 한국 현지 제조공장에서 조립과 봉제를 통해 체계적으로 생산된다.

또한 이 제품을 생산하는 미국 본사는 미국 경제 신문 월스트리트저널에 소개된 바 있으며 UN 바티칸 교황, 일본문화진흥원의 후시미 왕자로부터 표창을 받았을 뿐 아니라 노벨상을 선정하는 기관인 스웨덴 왕립아카데미로부터도 의료기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