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0:35 (토)
‘새집증후군 주의’ 페인트냄새 포름알데히드 제거… 피톤치드만이 답이 아니다?
상태바
‘새집증후군 주의’ 페인트냄새 포름알데히드 제거… 피톤치드만이 답이 아니다?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4.03 16: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사진제공=유르테

새아파트 입주 시 새집냄새와 두통, 눈이 따갑고 목이 막히는 현상을 경험해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새집증후군증상이라고 한다. 새집증후군이란 실내 건축자재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포름알데히드와 벤젠, 톨루엔, 클로로폼, 아세톤 등의 발암물질과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의 오염물질이 공기 중으로 배출되면서 건강상 문제 및 불쾌감을 말한다.

새집증후군증상의 원인은 벽지, 바닥재, 가구 등에서 나오는 화학물질이 호흡기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새집증후군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새집증후군의 포름알데히드제거는 필수이다. 포름알데히드제거, 페인트냄새제거를 위해 직접 시공해 주는 업체들이 나타나면서 아파트새집증후군을 100% 제거한다고 말하고 있다.

과연 업체에서 사용하는 피톤치드만으로 아파트새집증후군을 100% 제거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든다. 업체는 피톤치드가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인 포름알데히드제거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연구된 피톤치드의 효과는 살균, 항균, 냄새제거, 세균 및 집먼지진드기 제거 효과로 일반적으로 새집증후군에서 나타나는 포름알데히드, 휘발성유기화합물들을 제거해준다는 증명된 시험결과는 없다. 일정부분 세균과 집먼지진드기 제거 효과를 보며, 피톤치드만으로는 포름알데히드제거 효과에 특별한 영향을 끼치지 못하고 있다.

아파트새집증후군 제거 방법으로 환기와 베이크아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베이크아웃은 문과 창문을 모두 닫고 실내온도를 40도 이상으로 높여 8시간 이상 유지한 뒤, 환기시키는 방법으로 여러 차례 반복해야 한다. 하지만 요즘 같은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환기를 해주지 못하며 베이크아웃 또한 시행하기 어렵다.

2.jpg
사진제공=유르테

입주자들은 번거로운 방법 대신 새집증후군식물이나 활성탄 같은 새집증후군 제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새집증후군 제품 중 유르테 베이크아웃볼은 새집증후군 전문 제품으로 출시돼 전문성을 갖췄다.

베이크아웃볼은 아파트새집증후군의 원인인 포름알데히드제거를 하여 실내 공기정화 효과를 내고 있다. 새집증후군뿐 아니라 새차증후군의 신차냄새제거, 차량냄새제거 등의 효과로 다양한 공간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로 환기하지 못할 때 환기없이도 실내 공기정화를 해주는 효과로 집냄새제거, 집안냄새제거를 해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지낼 수 있다.

간단한 사용법으로 새집에서 나오는 화학물질들을 꾸준히 제거할 수 있는 제품으로 피톤치드가 함유되어 있어 살균, 탈취, 세균 및 집먼지진드기 제거에 효과를 내고 있다. 반영구적인 재사용 방법으로 재사용시 유르테 피톤치드 오일을 넣어 새 제품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유르테 피톤치드 오일(편백원액 100%)을 천연탈취제만들기로 직접 피톤치드스프레이를 만들어 냄새제거에 사용할 수 있다. 화장실탈취제로 화장실냄새제거에 사용되며, 담배냄새없애는법, 냉장고김치냄새제거 등에도 활용 가능하다. 또한 침구류에 뿌려 세균 및 집먼지알레르기, 집먼지진드기알레르기 예방에 효과를 내고 있다.

아파트새집증후군 제거방법 피톤치드로 완벽히 제거한다고 말하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꼼꼼히 따져보며 소비를 해야 한다. 유르테 관계자는 “새집증후군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흡수하는 것이 중요하며 베이크아웃볼과 피톤치드 오일의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