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3:50 (금)
북한 해킹그룹 김수키 조직, ‘스텔스 파워’ 침묵 작전 APT 공격 수행 포착
상태바
북한 해킹그룹 김수키 조직, ‘스텔스 파워’ 침묵 작전 APT 공격 수행 포착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04.03 15: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 안보, 통일 분야 및 대북, 탈북 단체 종사자 대상으로 유포

▲ 공격에 사용된 스피어 피싱 이메일 화면. 이스트시큐리티 제공.
▲ 공격에 사용된 스피어 피싱 이메일 화면. 이스트시큐리티 제공.
국내 외교 안보 관련 자료를 위장한 스피어 피싱 이메일 공격이 포착되었다. 관련 조직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스트시큐리티(대표 정상원) 시큐리티대응센터(이하 ESRC)에 따르면, 이번 스피어 피싱 이메일 공격은 지능형지속위협(APT) 공격으로, 주로 외교, 안보, 통일 분야 및 대북, 탈북 단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유포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공격은 ESRC가 지난 3월 21일 보고한 바 있는 워터링 홀(Watering Hole) 공격 '오퍼레이션 로우 킥(Operation Low Kick)' 공격 조직과 동일한 조직의 소행으로 분석돼, 특정 조직의 사이버 위협 공격이 지속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점도 확인되었다.

ESRC는 이번 공격을 작전명 ‘오퍼레이션 스텔스 파워(Operation Stealth Power)'로 명명하고,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포착된 ‘오퍼레이션 스텔스 파워(Operation Stealth Power)' 공격은 ‘최근 한반도 관련 주요국 동향.hwp', ‘3.17 미국의 편타곤 비밀 국가안보회의.hwp’ 등 외교, 안보 분야 주요 자료로 위장한 파일이 첨부된 악성 이메일을 관련 분야 종사자만을 표적화해 발송하고 있다.

공격 조직은 이번 공격에서 ‘DLL’, ‘EXE’ 확장자의 악성 파일을 2차 다운로드해 PC를 감염시킨 후 악성 행위를 하던 기존 방식이 아닌, 한단계 더 진화된 수법을 적용했다.

만약 수신자가 공격에 사용된 첨부 파일을 열람하면 별도의 악성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고 명령제어(C2) 서버에 올려진 파워쉘 코드(PowerShell Code)를 기반으로 키보드 입력값을 탈취하는 키로깅 행위를 수행하며, 이를 통해 각종 정보를 탈취하게 된다.

또한 유창한 한국어로 작성된 이메일 본문은 물론, 첨부 문서에 암호를 설정하고 열람 후 파일 삭제를 권고하는 등 보안에 주의를 기울인 것처럼 위장해, 이메일 수신자가 정상적인 자료 파일로 착각하게끔 유도하는 고도화된 수법을 사용한 특징도 있다.

특히 hwp 문서 작성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파일 암호 설정 기능을 적용한 것은 이메일 수신자의 신뢰를 얻는 목적 외에도, 암호를 알기 전 소스 코드 분석이 불가능한 점을 악용해 보안 프로그램의 파일 악성 여부 판단을 방해하는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 밖에도 파일 내부의 일부 데이터가 일요일인 2019년 3월 31일에 생성된 것으로 나타나, 공격 조직이 주말에도 활발하게 공격을 위한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HWP 파일 내부 스트림 및 생성 날짜 화면. 이스트시큐리티 제공.
▲ HWP 파일 내부 스트림 및 생성 날짜 화면. 이스트시큐리티 제공.

문종현 ESRC센터장 이사는 “특정 기관, 단체, 기업 종사자만을 표적해 악성 이메일을 발송하는 스피어 피싱 공격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라며, “출처를 알 수 없는 URL, 이메일 첨부파일 등을 열어보지 않는 등 가장 기본적이지만 놓치기 쉬운 보안 수칙 준수를 습관화하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현재 이스트시큐리티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신속히 협력해, 해당 악성코드의 명령제어 서버 차단과 긴급 모니터링 등 피해 규모 감소를 위한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보안 백신 프로그램 알약에서 공격에 사용된 악성코드를 탐지 및 차단할 수 있도록 긴급 업데이트도 완료한 상태다.

[컨퍼런스 안내]
-G-Privacy2019 사전등록:
http://conf.dailysecu.com/conference/g-privacy/2019.html
▶공공, 금융, 교육, 의료, 기업의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실무자만 참석 가능
-참가문의: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 mkgil@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