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05 (토)
‘무료교육’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대한상공회의소, 여성인력개발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통한 직업종류 관심자 미래유망직종 ‘심리상담사’ 자격증지원
상태바
‘무료교육’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대한상공회의소, 여성인력개발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통한 직업종류 관심자 미래유망직종 ‘심리상담사’ 자격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4.03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시작되면서 다양한 직업종류가 생기고 있지만 그에 따른 4차 산업혁명 사라질 직업, 새로운 직업 등이 구분되면서 각 계층 취업준비생들의 추후 업무가치가 있는 미래직업전망, 돈 많이 버는 직업 등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에 온라인교육 평생교육원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취업준비를 위해 대한상공회의소, 큐넷(Q-Net)의 국가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을 알아보고 있거나 여성인력개발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의 각 종 교육지원, 취업지원을 알아보는 고졸 취업준비생, 대학생, 인턴, 알바·부업 중인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중장년 시니어 취업계층 등 모두에게 기계로 대체 불가능한 미래직업전망 중 하나인 심리상담사업무가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의 추천자격증을 전 과정 무료교육 중에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은 선착순이벤트로 현재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마치는 자에 한해 최대 3개의 온라인자격증 취득과정을 지원한다. 자격증 취득 시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1, 2급 자격증을 동시취득하게 되어 추후 심리상담사 업무를 진행할 시 필요한 자격이 주어지며 활동범위 역시 늘어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서울남부교육청에 등록된 평생교육원으로 재능기부와 사회공헌활동 기간을 맞이하여 무료교육과정을 운영 중에 있다고 전했다. 25종의 교육 중인 자격증종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외에도 학부모로서 알아야 할 지도교육 과정을 같이 운영하여 아동학대,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학교폭력 등의 위기상황에 대한 안전 및 예방교육법을 미리 배울 수 있다. 100%온라인교육이기 때문에 PC, 스마트폰 등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국내 다양한 국가전문, 기술, 공인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산하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를 별도로 개설하여 자격증종류의 소개 및 직무적성검사인 인적성검사, 직업적성테스트, NCS 진로적성검사 프로그램운영과 공무원 임용시험 가산점 자격증,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학점인정자격증 등을 지원한다.

여성인력개발센터는 주부재취업, 경력단절여성의 취업상담과 교육, 알선까지의 업무를 지원한다. 특히 지역 별 운영되는 무료프로그램, 국비지원(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및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직업상담사, 한국어교원양성 자격증, 코칭·교육지도사 과정등을 지원 중에 있다. 지역 별 운영센터는 울산, 여수, 동대문, 고양, 부산, 서초,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 등으로 총 53개의 여성인력개발센터가 전국에 분포되어 있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여성가족부 시행의 생애주기별 부모교육프로그램을 포함하여 부부, 아동·청소년, 중년기 성인, 노년기 가족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여성인력개발센터와 같이 지역별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무료심리상담 및 부부상담지원 교육을 지원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대한상공회의소 국가자격증과 같이 추후 취업 시 이력서, 자기소개서 기재를 통한 자기계발(자기개발), 스펙업, 취업경쟁력향상에 도움되며 여성인력개발센터의 사업목적처럼 베이비시터,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 등의 업무에 대한 직업능력개발, 직무능력향상을 목표로 하고 건강가정지원센터처럼 맞벌이가족, 다문화가족, 가족관계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을 심리상담사, 지도사자격증 강의를 통해 배울 수 있다.  

자격증을 통해 학습자는 원만한 대인관계(인간관계)와 사회생활 형성 및 면접에서의 자신감 키우기, 자존감 높이는 법 등을 배우게 되며 이 외에도 연애상담, 이혼상담, 치매상담, 금연상담 및 병원 CS교육, 기업 HRD인사관리, 심리마케팅, 개인SWOT분석, 진로진학컨설팅 등에 교육받은 내용을 활용하고 있다. 취업준비 시 직접적으로 활용되는 자격증은 사주팔자(만세력)를 통한 동양인문학을 통해 취준생의 기질을 파악하고 취향에 맞는 업무선택이 가능한 명리심리상담사, 취업준비생의 적성에 맞는 업무방향과 준비할 점 등을 MBTI성격유형검사, 인적성검사 등을 통해 배우게 되는 진로적성상담사, 에고그램테스트와 DISC성격유형검사 등의 심리검사도구로 성격행동분석을 파악하는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여성인력개발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지원프로그램 대상자인 아동에서 노인까지의 연령별 과정과 증상에 따른 심리교육 및 부모·자녀코칭지도 과정 역시 진행 중이다. 만다라, 컬러링북(색칠공부, 색채심리), 노래, 음악감상 등의 예술적 매개체를 통한 심리테스트 등으로 힐링을 배우는 미술심리/음악심리상담사, 우울증, 수면장애(불면증, 기면증), 불안장애(대인기피증, 공황장애, 화병), 발달장애(ADHD, 자폐증, 아스퍼거증후군) 등의 정신적 문제의 심리적 치유가 가능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가 있다. 연령에 대한 내담자 치유과정인 아동, 청소년, 노인심리상담사와 시립, 구립도서관의 독서교육프로그램에 독후감 쓰는 법, 암기 잘하는 법, 난독증교육을 배우는 독서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및 초등학교, 중학교 등에서 수업 외 활동인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등이 25종 무료자격증에 포함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해당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 아래와 같은 업무시설에서의 활용이 가능하다. 보건복지부 바우처 시설, 육아종합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재가노인복지센터 등 사회복지시설과 심리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치매상담콜센터 등 상담시설에서 활용되며, 어린이집, 대안학교, 홈스쿨링 및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에서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시설운영과 강사직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직무향상의 취지로 상담능력이 필요한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간호조무사자격증 취득자 역시 추후 관련업무 취업 시 해당 교육법을 활용하기 위해 수강 중에 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취업에 관련된 구인구직사이트인 취업정보센터를 홈페이지 내 동시운영 중에 있다. 워크넷, 아이소리, 잡코리아, 사람인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채용공고를 일부 제공하여 일자리정보를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사이트 내에 자기소개서 잘 쓴 예시와 이력서양식을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 또한 복지넷,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 경력으로 인정되는 맞춤형복지포탈 정보 역시 공유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