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55 (목)
해킹 데이터와 악성코드 등 판매하는 다크웹 ' 드림마켓' 다음달 문 닫는다
상태바
해킹 데이터와 악성코드 등 판매하는 다크웹 ' 드림마켓' 다음달 문 닫는다
  • 페소아 기자
  • 승인 2019.03.28 15: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aaa-1.jpg
오늘날 최고의 다크웹 마켓으로 불리우는 '드림마켓(Dream Market)'이 다음 달 4월 30일 종료된다.

유로폴, FBI 및 DEA는 같은 날 다크웹 마약 밀매에 대한 수십 건의 체포와 대규모 단속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 시점에 드림 마켓 사용자와 다크웹 위협 분석가 대부분은 법 집행기관이 이미 사이트를 점유하고 허니팟 작업을 진행하고 있을 것이라는 공포에 빠지게 되었다.

이 두려움은 2017년 6월 비슷한 사건에 기반한다. 이 사건은 네덜란드 경찰이 '한사마켓(Hansa Market)'을 점유하고 한 달 동안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사이트 사용자에 대한 증거를 수집한 사건이다. 법 집행 기관은 이후 한사마켓 사용자로부터 수집한 암호를 사용하여 다른 다크웹 마켓의 계정에 접근했다.

드림 마켓은 홈페이지에 오늘 공개된 메시지와 사용자 등록 섹션을 통해 사이트 운영이 새로운 URL의 파트너사로 이전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유로폴 및 FBI 발표에 비추어 볼 때 사용자들은 새로운 사이트가 법 집행 기관의 허니팟과 트릭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드림 마켓 폐쇄는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이 사이트는 해커가 수억 명의 사용자 기록을 판매하기 시작한 후 최신 뉴스에 올라와 있었다. 그러나 최근 DDoS 공격이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등 기술적 문제에 직면했다. 일부 사용자는 이 공격이 단 하나의 위협 행위자가 토르 네트워크 자체를 악용하는 방법을 발견하여 수익을 갈취하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여러 다크웹 마켓에 DDoS 공격을 시작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2013년 4월에 운영을 시작한 드림 마켓은 6년의 활동 후 2019년 4월에 종료될 것이다. 드림 마켓은 2010년대 중반 다크웹 거래를 지배했던 한 때 악명 높았던 "big four" 포탈의 마지막 마켓이다. 여기에는 알파베이(AlphaBay), 한사마켓(Hansa Market), RAMP가 포함되어 있다. 다음 달 말까지 4개의 사이트는 모두 폐쇄될 것이고, 드림마켓만 자체적인 조건 아래 중단된다.

미국과 유럽 당국은 알파베이와 한사마켓을 2017년 6월과 7월에 각각 점유하고 폐쇄했으며 러시아 경찰은 9월에 RAMP를 해체했다. 실크로드(Silk Road)는 2011년과 2013년 사이에 다크웹 거래를 지배했었으나 미국 법 집행기관에게 압수당하고 폐쇄되었었다. 드림 마켓이 이대로 중단된다면 역시 같은 길을 밟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사이트는 법 진행기관에 의해 압류되거나 관리자가 '퇴출 사기'라는 전술로 사용자의 돈을 훔쳐 도망가는 마지막을 맞게 된다.

드림마켓이 활동이 끝나면 T•chka, 월스트리트 마켓이 이제 마약, 무기, 악성코드 또는 해킹 데이터와 같은 불법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장소가 될 것이다.


-국내 최대 개인정보보호&정보보안 컨퍼런스 <G-PRIVACY 2019> 4월 10일 개최. 7시간 보안교육 이수 가능.

-사전등록: http://conf.dailysecu.com/conference/g-privacy/2019.html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