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21 18:05 (토)
국제해킹방어대회 & 글로벌보안컨퍼런스 ‘코드게이트 2019’ 개최
상태바
국제해킹방어대회 & 글로벌보안컨퍼런스 ‘코드게이트 2019’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03.22 14: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lock & Security Chain for Smart City’를 주제로 블록체인의 사이버 공격 사례 공개

▲ '코드게이트 2018' 시상식
▲ '코드게이트 2018' 시상식
최근 암호화 기술과 분산 저장으로 제2의 인터넷이라고 불리며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제해킹방어대회 & 글로벌보안컨퍼런스 ‘코드게이트 2019’가 개최된다.

3월 26일부터 27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하는 ’코드게이트 2019‘는 전 세계 해커들이 참가해 실력을 겨루는 국제해킹방어대회를 비롯해 최신 보안 트렌드 및 이슈를 전하는 글로벌보안컨퍼런스, 일반인의 보안 의식을 높이는 체험 프로그램, 미래보안 인재육성을 위한 키즈스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올해 코드게이트의 주제는 ‘Block & Security Chain for Smart City’로 기조 강연에는 IBM한국 장화진 대표가 ‘블록체인-세상을 변화시키는 기술’을 주제로 발표한다. 최신 이슈를 소개하는 테크니컬 세션은 보안 세션과 블록체인 세션으로 분리해 운영한다. 보안 세션에는 인도, 싱가포르 등 보안 전문가들이 참가해 IoT기기의 보안 문제점과 최신 보안 기술 트렌드를 소개한다. 블록체인 세션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블록체인 시스템의 해킹 문제와 암호화폐의 사이버 공격 사례를 소개하고, 이더리움 기반의 스마트 계약의 취약점과 진단방법에 대해 발표한다.

국제해킹방어대회는 예선전에서 총 97개국 6,168명이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뚫고 본선에 진출한 3개 부문 50개 팀이 총 상금 6,500만원을 두고 맞붙는다. 본선은 24시간 동안 소프트웨어 취약점과 포터블, 암호학 등 다양한 해킹 분야의 주어진 문제를 가장 빠르게 많이 풀어내는 팀이 우승을 차지한다. 온라인 예선전에는 가상의 블록체인 시스템과 암호화폐 거래소를 해킹하는 최신 사례를 반영한 문제들이 출제되기도 했다.

올해 국제 해킹방어대회는 지난해 상위에 랭크되었던 팀들의 약진이 돋보였으며, 특히 2016년과 2017년 코드게이트 우승팀이자 지난해 막판 30초를 앞두고 우승을 놓친 미국 PPP가 예선전 1위로 통과했다. 만 19세 미만 학생들이 해킹실력을 겨루는 주니어부는 지난해 15개국에서 올해 46개국 452명이 참여해 정보보안 인재 발굴을 위한 독보적인 국제대회로 자리매김했으며, 본선에는 한국, 미국, 캐나다, 루마니아, 싱가포르 학생들이 실력을 겨룬다.

또한 일반 관람객들이 블록체인과 보안의 중요성을 쉽게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강화했다. ◇블록체인의 원리부터 암호화폐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블록체인 역사관’ ◇가상의 암호 화폐 거래소의 취약점을 찾는 ‘거래소 해킹 체험존’ ◇스마트 계약 플랫폼의 취약점 유형과 공격방법을 소개하는 ‘스마트 컨트랙트 체험존’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해킹 사례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IoT 해킹 체험존’도 준비했다.

학생들의 올바른 보안인식 제고와 화이트 해커 육성을 위한 ‘키즈스쿨’에서는 1일차에 아두이노의 사용법과 초음파센서 및 모터드라이브의 활용 방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2일차에는 1일차 교육 내용을 기반으로 무인자동차 경진대회를 진행한다.

-국내 최대 개인정보보호&정보보안 컨퍼런스 <G-PRIVACY 2019> 4월 10일 개최. 7시간 보안교육 이수 가능.

-사전등록: http://conf.dailysecu.com/conference/g-privacy/2019.html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