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2 21:13 (목)
2018년 뱅킹 트로이목마 공격 대상자 전년 대비 16% 증가해
상태바
2018년 뱅킹 트로이목마 공격 대상자 전년 대비 16% 증가해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03.15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격 경험한 사용자 중 25%가 기업 사용자

2018년 한 해 동안 뱅킹 트로이목마 공격 시도를 받은 카스퍼스키랩 솔루션 사용자의 수는 88만 9,452명에 달한다. 이는 2017년의 76만 7천여 명에 비해 15.9% 증가한 규모이다. 카스퍼스키랩의 금융 위협 환경 분석 결과 RTM 뱅킹 트로이목마의 급증이 이러한 증가세에 상당 부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드러났다.

금전적 이득에 전적으로 주력하는 사이버 범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법 중 ‘뱅커’라고도 하는 뱅킹 트로이목마 공격이 있다. 이 유형의 악성코드는 일회용 암호를 가로챈 다음 해당 데이터를 공격 배후의 해커에게 전송하는 방식으로 공격 대상의 전자 결제 및 온라인 뱅킹 시스템 자격 증명을 탈취한다.

공격을 경험한 88만 9,452명의 사용자 중 25%가 기업 사용자였으며 그 비율은 지난 3년 동안 꾸준히 비슷한 수준을 유지해왔다. 이에 대해 카스퍼스키랩 전문가들은 개인 소비자를 공격하면 개인 뱅킹 또는 결제 시스템 계정에 대한 접근 권한만 손에 넣을 수 있는 반면 기업 직원에 대한 공격에 성공하면 기업의 금융 리소스까지도 감염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가장 많은 공격을 받은 국가는 러시아로, 뱅킹 악성코드 공격을 받은 전 세계 사용자의 22%가 넘는 비중을 차지했으며 독일(약 20%)과 인도(약 4%)가 그 뒤를 이었다.

카스퍼스키랩코리아의 이창훈 지사장은 “2018년은 개인 사용자에게 금융 위협에서 벗어날 틈이 별로 없었던 한 해라고 볼 수 있다. 카스퍼스키랩 데이터를 살펴보면 악명 높은 뱅킹 트로이목마가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하며 금전적 이득을 노린 공격 및 추적 활동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흥미로웠던 것은 2018년 한 해 동안 수치가 급증하며 폭발적인 증가 추세를 보인 RTM 뱅킹 트로이목마이다”라며 “카스퍼스키랩에서는 사용자들에게 PC에서 온라인 금융 업무를 수행할 때는 매우 조심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현대 사이버 범죄자들의 전문성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보안 조치 없이 컴퓨터를 방치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도 수록돼 있다.

◇피싱

▴2018년 전체 피싱 탐지 건수에서 금융 피싱이 차지하는 비중은 53.8%에서 44.7%로 감소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전체 피싱의 절반 가까운 비중을 차지한다.

▴카스퍼스키랩이 차단한 피싱 페이지 로드 시도 5건 중 1건 정도가 뱅킹 피싱과 관련이 있었다.

▴2018년 결제 시스템 및 온라인 쇼핑몰과 관련된 피싱 공격은 각각 약 14%, 8.9%를 기록하며 2017년보다 약간 감소하는 모습이었다(약 1%p 감소).

▴Mac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금융 피싱은 약간 증가하여 57.6%를 차지했다.

◇뱅킹 악성 코드

▴2018년 뱅킹 트로이목마 공격을 받은 사용자의 수는 88만 9,452명으로 2017년 76만 7,072명이던 규모에 비해 15.9% 증가했다.

▴뱅킹 악성 코드 공격을 받은 사용자 중 24.1%가 기업 사용자였다.

▴뱅킹 악성 코드 공격의 주요 공격 대상은 러시아, 독일, 인도, 베트남, 이탈리아, 미국, 중국 사용자였다.

▴가장 널리 유포된 뱅킹 악성 코드군은 여전히 Zbot과 Gozi가 최상위를 차지하고 있으며(전체 공격 대상의 약 26%와 20%) SpyEye가 그 뒤를 추격하고 있다(15.6%).

◇안드로이드 뱅킹 악성 코드

▴2018년 안드로이드 뱅킹 악성 코드를 경험한 사용자 수는 전 세계적으로 179만 9,891명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단 3개의 악성 코드군이 전체 공격의 약 85%를 차지한다.

▴안드로이드 뱅킹 악성 코드의 주요 공격 대상은 러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미국 사용자였다.

카스퍼스키랩 전문가들은 금융 피싱 공격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한다.

△웹사이트는 사이버 범죄자들의 위장 수단이 될 수 있으며 대개 데이터 확보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금융 정보가 범죄자의 손에 넘어가는 것을 막으려면 수상해 보이는 사이트나 생소한 사이트에서는 신용카드 세부정보를 입력하거나 구매 절차를 진행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금융 사기 방지를 위해 다양한 기능이 내장된 전용 보안 솔루션을 사용하면 모든 금융 거래에 보안 환경을 갖출 수 있다.

△자격 증명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려면 데스크탑, 노트북, 모바일 기기 등, 사용하는 모든 기기 관리에 유의하고 동일한 수준의 보안 조치를 취해야 한다. 사이버 범죄자의 활동에는 경계가 없으므로 보안 조치를 매우 광범위하게 적용해야 민감한 정보를 범죄자로부터 지킬 수 있다.

기업을 대상으로 카스퍼스키랩 전문가들이 권고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사이버보안 인식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직원들이 신뢰할 수 없는 출처의 링크 또는 첨부파일을 클릭하거나 열지 않도록 교육한다. 피싱 공격 시뮬레이션을 통해 피싱 이메일 구별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첨단 탐지 및 대응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

△보안 운영 센터에 위협 인텔리전스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하면 사이버 범죄자들이 사용하는 최신 전략 및 기술에 대한 최신 정보를 늘 파악할 수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