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6:55 (목)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 무료교육’ 육아종합지원센터, 유치원·보육교사자격증 능력향상 위한 관련 자격증 강의지원
상태바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 무료교육’ 육아종합지원센터, 유치원·보육교사자격증 능력향상 위한 관련 자격증 강의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3.12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312_한능평_초안_이미지.jpg
한국능률교육평가원(교육청 등록 온라인교육 평생교육원 제267호, 한능평)에서는 육아정보, 유치원·어린이집 등의 취업정보에 관련한 육아종합지원센터와 유치원교사·보육교사자격증을 준비하는 관심자에게 직무능력과 취업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아동심리·놀이심리상담사/초등영어·방과후(돌봄)지도사자격증 등의 각 종 자격증 취득강의를 무료로 교육 중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100% 온라인교육으로 PC와 스마트폰 등을 통해 신청과 시험응시를 진행하게 되며 단기취득과정으로 바로 업무에 활용하거나 이력서, 자기소개서 상에 기재가 가능하다.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기본법 제 17조’에 의거한 자격증이기 때문에 유치원, 어린이집 뿐만 아니라 관련 업무인 지역사회 바우처서비스의 영유아·아동의 정서발달, 심리지원 서비스센터에서의 업무 역시 가능하다.

교육신청은 인터넷을 통해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또는 한능평 검색 후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마치면 자동으로 수강료가 0원으로 변경된다. 최대 3개 자격증의 교육비가 전액 면제되며 학습자는 교재와 시험예상문제가 무상제공된다. 심리상담사, 지도사자격증 관심자라면 비전공자도 취득이 가능하여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직장인과 대학생 및 워킹맘, 경력단절여성, 전업주부일자리, 고졸취업, 중장년재취업 관심자 등 학력·​연령에 제한없이 누구나 무료로 스펙업을 할 수 있다. 전 과정은 1, 2급 통합취득과정으로 진행된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보육 및 양육에 관한 정보의 수집, 제공 및 보육교직원, 부모상담 등을 제공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장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설치·운영하는 육아지원기관으로 지역사회 내 육아지원을 위한 거점기관으로서 어린이집 지원, 관리 및 가정양육 보호자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사업목적으로 두고 있다.

유치원교사자격증(유치원정교사자격증)은 4년제 유아교육학과나 유아교육대학원을 통해 2급을 먼저 취득할 수 있으며 보육교사자격증은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방통대(한국 방송통신대학교) 등으로 과목이수와 직무교육을 통해 보육인력 국가자격증인 보육교사자격증 2급을 취득할 수 있다. 최근에 유치원교사, 보육교사, 어린이집 선생님들은 직무능력 강화를 위해 아동심리·놀이심리상담사 및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등을 교육받고 있다.

무료교육 중인 관련 자격증추천 종류로는 아이의 심리를 이해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끌어내는 아동심리상담사, 선입견과 편견 없이 도덕적으로 바르게 자라도록 지도하는 인성지도사, 창의력/자신감/리더십 교육을 지도하는 영재창의·리더십지도사, 파닉스 관련 기초영어회화 조기교육을 지도하는 초등영어지도사, 논술/토론/논리력을 위한 독서교육을 지도하는 독서지도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그 밖에 음악(노래, 악기연주), 놀이(모래놀이, 가베), 미술(색칠공부, 색종이접기)을 매개로 정서발달을 돕는 음악·놀이·미술심리상담사, 진로컨설팅과 진학 카운슬러에 활용되는 진로적성담상사 과정이 관련 무료자격증이다.

이 외에도 청소년에서 노인을 위한 심리상담과정으로 학교폭력/​데이트폭력/​가정폭력 등의 위기상담과 그로 인한 트라우마·후유증·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극복, 조현병(정신분열증)·​소시오패스 등의 분노조절장애·피해망상장애 완화, ADHD·틱장애·아스퍼거증후군 등 발달장애 개선, 진로상담·연애상담 등 각 종 상담에 필요한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DISC/MBTI성격유형, 에고그램/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의 검사도구와 컬러링북, 페인트아트, 사주팔자(명리학, 만세력) 등의 매개체를 통해 자아형성과 정서발달을 돕는 과정이 있다. 총 15개의 심리상담사 및 10개의 지도사 무료교육자격증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자격증이 활용되는 관련 취업처로는 사회복지사·청소년상담사자격증 등으로 업무가 가능한 보건복지부 바우처 시설, 건강가정지원센터, 지역아동센터 등이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아동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치매상담콜센터 등 상담시설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문화센터(홈플러스·이마트·롯데마트)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에서 이 외 시설의 채용정보를 같이 알아볼 수 있으며 학습자들을 위해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벼룩시장 등의 구인구직사이트 일자리정보를 수시로 업로드 중이다. 경력인증이 가능한 1365·VMS사회자원봉사인증센터, 복지넷 등의 봉사정보와 취업준비 시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양식, 잘 쓴 예 등도 확인가능하다.

교육원 관계자는 “해당 자격증의 활용범위가 다양하다 보니 관련 업무가 아닌 타 업종 준비자 역시 자기개발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 중이다.”라며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청년내일채움공제·문화누리카드·국민행복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미해당자 및 고용보험(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 지원 중이거나 큐넷·대한상공회의소·국시원 등의 국가자격증(국가전문·기술·공인) 관심자 등 다채로운 분야의 취업준비생 역시 무료교육을 신청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