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10 (금)
심리상담사 무료교육, 우울증 인한 노이로제, 피해의식 초기증상극복방법 배우는 25종 자격증 취득지원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상태바
심리상담사 무료교육, 우울증 인한 노이로제, 피해의식 초기증상극복방법 배우는 25종 자격증 취득지원 한국능률교육평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3.07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0307_한능평_초안_이미지.jpg
한국능률교육평가원(교육청 등록 온라인교육 평생교육원 제267호)은 노이로제, 피해의식, 열등감 등의 원인 중 하나인 우울증 등의 초기증상이 의심될 경우 우울증극복방법을 배울 수 있는 심리상담사 등 25종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무료교육 지원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또는 한능평 검색을 통한 홈페이지가입 및 수강신청 시 수강료가 0원으로 변경된다. 4~6주 교육과정으로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활용하여 바쁜 현대인들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중장년층들도 어렵지 않게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또한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기출문제는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아 학습할 수 있어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다.

무료교육에 대한 기준은 다양한 상담기법을 배워보고자 하는 이들을 비롯하여, 국비지원제도인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 및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개인연금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교육원에서 사회공헌·재능기부 일환으로 실시하고 있는 무료교육 이벤트를 참여할 수 있다.

우울증은 우울감과 의욕저하가 계속되어 일상생활을 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몸과 마음이 위축되는 질환을 뜻한다. 우울증초기증상의 원인은 환경적 요인, 극심한 스트레스 등의 정서적 장애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우울증 종류에는 육아우울증, 임신우울증, 중년우울증, 갱년기우울증, 산후우울증 등이 있으며, 방치할 경우 만성우울증으로까지 발전할 수도 있다. 우울증증상은 노이로제(기능성 장애 중에서 발병과정을 심리학적으로 더듬어 조사할 수 있는 심인성 질환), 피해의식(자신이 겪는 모든 상황을 자신이 피해자라고 생각하는 증상), 열등감(다른 사람에 비해 뒤떨어졌다거나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만성적 감정, 의식), 대인기피증(다양한 상황에서 공포나 불안을 경험하는 장애증상) 등의 증상들을 발병할 수 있다. 

우울증 극복방법에는 자가진단테스트를 활용하여 원인을 파악 후 다양한 치료법(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등)을 통해 예방될 수도 있지만, 이에 의존하기 보다는 주변 상담센터 방문을 통해 상담사가 다양한 상담기법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심리안정을 돕는 방법도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우울증으로 인한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의 치유와 극복을 돕는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추천자격증에는 우울증과 같은 불안장애증상(조울증, 조증, 공황장애, 강박증, 망상장애, 트라우마,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조현병, 공포증(포비아) 등)을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하여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ASMR, 백색소음, 클래식, 악기연주 등에 치료매개로 마음의 안정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DISC성격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등 심리테스트 도구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 가슴이 답답한 증세, 심장 두근거림 등)을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를 활용하여 치유를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다양한 놀이치료매개(주방놀이, 동화연극놀이, 인형놀이 등)를 활용하여 발달장애증상의 치유를 돕는 아동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 알츠하이머, 40·50대 여성갱년기 증상, 파킨슨병 등에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을 교육하고 있다.

이 외에도 교육관련 자격증에는 서양학에서 타로가 있듯 동양학에 속하는 사주팔자, 만세력, 명리학을 활용하여 진로적성파악을 돕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 집단 내 리더쉽 성장을 돕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초등돌봄교실을 통해 팀워크와 협동심을 돕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영어번역기보다는 파닉스 관련 영어회화, 발음, 단어 등에 영어공부혼자하기 기초학습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공부 잘하는 법, 집중력 높이는 방법, 암기 잘하는 법을 통해 학습자신감을 높여주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 개설 된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자격증 취득 후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상담/교육지도분야 제공인력 종사자로도 등록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실제로 다음과 같은 시설에서 활용되고 있다. 아동·청소년·가족상담센터, 부부상담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 재가노인요양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방과후돌봄교실, 학원과 같은 교육시설, YWCA, YMCA,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등 사회곳곳 상담/교육지도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한편, 교육원에서 사회공헌·재능기부 일환으로 마련 된 무료수강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네이버톡톡,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1:1 게시판, 전화상담 등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