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20 (수)
수족냉증 혈액순환장애, 개선방법은?
상태바
수족냉증 혈액순환장애, 개선방법은?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3.06 11: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jpg

수족냉증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다. 대부분 특별히 심각한 원인질환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위장 장애에 의한 빈혈, 체력저하, 저혈압, 혈액순환 장애 그리고 자율신경 이상으로 인한 모세혈관 수축, 수분대사 장애, 골반 내 울혈, 폐경과 같은 여성호르몬 변화 등이 원인이다.

찬 기운이 몸통으로 번지면 면역력이 떨어지며 위장, 소장, 대장의 기능이 떨어져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무릎이나 아랫배, 허리처럼 다양한 신체부위에서 냉기를 느끼게 될 수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수족냉증 증상이 지속되면 자궁질환이나 생리 관련, 불임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로 수족냉증 방치는 동상, 뇌졸중과 치매, 암, 빈혈과 위장장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뇌졸중과 치매는 몸의 온도가 떨어지고 뇌혈관이 수축되면서 문제가 생기게 된다. 수족냉증과 암의 관계도 저체온으로 연결된다. 35℃가 암세포가 증식하기에 최적의 온도이기 때문이다.

수족냉증 개선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장기적으로 수족냉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그에 알맞은 생활습관 개선 및 스트레스 해소가 필요하다. 꾸준한 운동이 중요한데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온을 높여준다. 음주, 흡연, 카페인 섭취, 찬음식을 줄이는 것도 좋다.

또한 차가운 환경에 자주 노출되면 체온이 떨어지기 쉬우므로 배와 손발 뿐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온열요법은 체온을 올려 면역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해 신경계의 안정과 혈행 개선을 도와 수족냉증 개선을 돕는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온열요법으로서 가정용 온열의료기의 도움으로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수족냉증 개선을 위한 하나의 방법인데 국내의 한 의료기기 공급회사에서 독일 TUV SUD로부터 전자파 안전성 인증을 받은 온열의료기 “독일TUV인증매트”를 판매해 주목받고 있다. 독일 TUV SUD는 전자파 관련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인증기관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이 제품 관계자에 따르면 이 “독일TUV인증매트”는 의료기기 승인절차가 매우 까다로운 미국FDA 및 일본 후생성으로부터도 의료기기로 승인을 받아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 했을 뿐 아니라 미국의 한 글로벌 의료과학 전문기업이 30년 이상의 숙련된 장인들로 구성된 자체 한국 현지 제조공장에서 조립과 봉제를 통해 체계적으로 생산된다.

또한 이 제품을 생산하는 미국 본사는 미국 경제 신문 월스트리트저널에 소개된 바 있으며 UN 바티칸 교황, 일본문화진흥원의 후시미 왕자로부터 표창을 받았을 뿐 아니라 노벨상을 선정하는 기관인 스웨덴 왕립아카데미로부터도 의료기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