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1:10 (금)
소프트웨어와 인문이 만나는 SW 인문콘퍼런스 개최
상태바
소프트웨어와 인문이 만나는 SW 인문콘퍼런스 개최
  • 길민권
  • 승인 2013.06.28 06: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부, 국내 SW산업 경쟁력 높이기 위해 SW와 인문 융합방안 논의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28일 1시부터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창조경제 실현의 핵심 산업인 국내 SW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SW와 인문의 융합방안 등을 논의하는 ‘2013 SW+인문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소프트웨어(SW)와 인문의 초월적 만남’이란 주제로 인문학적 접근방법을 통한 SW개발, SW와 인문의 융합사례 등 다양한 주제가 다뤄질 예정이다.
 
먼저 첫 번째 강연자로 전 싸이월드 창업자인 형용준 미쉬팟 대표는 ‘열정 없는 인생은 죽음과 같다’란 주제로 인문학적 관점에서 시작된 싸이월드 개발과정과 현재 준비하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소셜 플랫폼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또한 박용후 관점디자이너는 ‘생각의 관점을 바꿔라’란 주제를 통해 카카오톡, 배달의 민족 등 국내 주요 SW기업의 인문학 적용사례와 함께 성공하는 SW의 공통점과 노하우에 대한 공유 및 인문학과의 융합방안을 제시한다.
 
2부 행사에서는 다양한 학문이 융합된 로봇을 개발 중인 버지니아공과대학 데니스 홍 박사가 인간을 위한 기술 개발과 그 바탕인 창조력에 대한 강연을 통해 성공적인 SW+인문 협업 방안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진 토크쇼에서는 인문학을 전공한 SW개발자, 디자이너 출신 SW개발자 등이 패널로 참석해 인문학적 소양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두루 갖춘 통섭형 인재 육성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한다.
 
한편 2부 행사 시작에 앞서 축하공연으로 25현 가야금으로 상식의 틀을 깬 한예종 출신 유튜브 스타 루나 리(Luna Lee)가 미국 유명 기타리스트인 지미 핸드릭스의 곡을 가야금으로 연주한다.
 
<2013 SW 인문 콘퍼런스 행사개요>
- 행사명 : 2013 SW+인문콘퍼런스 (SW+Humanities Conference 2013)
- 주제 : SW와 인문의 초월적 만남 (Hyper-Collaboration)
- 일시/장소 : 2013년 6월 28일(금) 13:00~18:00 / 코엑스 그랜드볼룸
- 참가자 : SW산업계 종사자, SW개발자 및 SW개발에 관심 있는 일반인
 
데일리시큐 장성협 기자 shjang@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