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10 (금)
디도스 공격유발 악성코드…전용 백신으로 치료해야
상태바
디도스 공격유발 악성코드…전용 백신으로 치료해야
  • 길민권
  • 승인 2013.06.28 05: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랩, 디도스 공격유발 악성코드 전용백신 제공
지난 25일 일부 정부기관에 대한 디도스(DDoS,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이 발생함에 따라 개인 사용자가 공격에 악용되지 않도록 디도스 공격 유발 악성코드를 진단하고 치료해야 안전할 수 있다.
 
이에 26일 오후 17시 35분부터 제공 중인 안랩 1차 전용백신에는 정부통합전산센터 웹사이트를 디도스 공격한 8개의 악성코드에 대한 진단/치료 기능이 들어있다. 27일 오후 5시부터 제공 중인 2차 전용백신에는 청와대, 국정원, 새누리당 웹사이트를 디도스 공격한 악성스크립트(JS/Agent)에 대한 진단/치료 기능이 추가됐다.     


<디도스 공격 악성코드 관계도. 안랩 제공>
 
안랩 측은 “이번 전용백신은 개인은 물론 기업/기관에서도 무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개인용 무료백신 ‘V3 LIte’를 비롯해 ‘V3 365 클리닉, V3 Internet Security 8.0 등 V3 제품군 사용자는 사용 중인 제품의 최신 버전으로 진단/치료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통합전산센터 웹사이트를 디도스 공격한 8개의 악성코드는 각기 역할이 나눠져 있다. 사용자가 웹하드 관련 업데이트 파일로 오인해 SimDiskup.exe 파일을 실행하면 ~simdisk.exe 파일이 생성되고 디도스 공격을 수행하는 oleschedsvc.dll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청와대, 국정원, 새누리당 웹사이트를 디도스 공격한 JS/Agent는 악성스크립트가 심어진 웹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PC에 설치되는 악성코드이다. 이 악성코드는 악성스크립트가 심어진 웹사이트에 접속했을 때만 활성화하여 특정 웹사이트에 디도스 공격을 가한다.
 
안랩 김홍선 대표는 “디도스 공격은 좀비PC에서 시작되므로, 개인용 PC와 기업 내 PC 모두 의도치 않게 공격자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디도스 공격의 시발점인 PC에서 악성코드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기업/기관에서는 디도스 차단 기능이 있는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이나 보안관제 서비스를 이용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