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15 15:25 (수)
정현철 노르마 대표 "무선 네트워크와 IoT 보안 계속 주력...블록체인 보안컨설팅도 추진"
상태바
정현철 노르마 대표 "무선 네트워크와 IoT 보안 계속 주력...블록체인 보안컨설팅도 추진"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01.24 16: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현철 노르마 대표
▲ 정현철 노르마 대표
노르마(정현철 대표)는 3년간 연평균 50%의 성장세를 유지해 오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투자 유치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주력 제품인 앳이어는 경찰청, 국방부 등 주요 국가 기관에 납품해 기술력을 인정받아왔다. 올해도 무선 네트워크와 IoT 보안에 계속 주력할 것이고 신사업으로 블록체인 보안 컨설팅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앳이어를 중국의 유명 보안 기업에 단독 납품하며 중국 시장 공략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다음은 정현철 대표와 일문일답 내용이다.

Q. 2018년 노르마 성과에 대해 총평

-A: 노르마는 올해 경영과 기술, 마케팅 측면에서 고루 성장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우선 경영적인 측면에서는 투자금을 성공적으로 유치한 것,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보안기술 영역을 IoT와 블록체인 분야로 확장한 것이 대표적인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매출은 최근 3년 간 연평균 50% 가까이 성장률을 보였고, 2017년 말 기술보증기금, SBI 인베스트먼트, 한국투자파트너스로부터 총 30억 원의 투자를 유치 받았습니다. 지난 5월에도 중국 유명 벤처캐피털(VC) 고비파트너스(GOBI PARTNERS)로부터 50만 달러(5억3830만 원)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이외에도 마케팅적 측면에서는 다양한 국내외 전시회 참가를 통해 기업과 제품을 알려,업계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MWC 바르셀로나 2018, 바운스 부산 2018 등에 참가해 대표 제품인 AtEar(앳이어), IoT Care, Wi-Fi Care 등을 알렸고, IR도 진행했습니다.

Q. 노르마 주력 솔루션 앳이어(AtEar)에 대한 소개

-A: 노르마의 대표 제품은 기업 무선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인 앳이어(AtEar)입니다. 기업의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기술적 보안 조치가 의무화되고 비인가 무선 접속 장비의 반입과 사용, 수시 점검이 의무화 되면서 앳이어는 기업의 필수 보안 솔루션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 앳이어는 취약점 분석, ISO 27001, PCI/DSS 등 글로벌 정책 기반의 맞춤형 무선 보안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무선 네트워크를 보안 합니다. 이동형이기 때문에 음영 지역이 발생하는 고정형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도 장점입니다. 앳이어는 그동안 경찰청, 국방부 등 주요 국가 기관에 납품해 기술력을 인정 받았습니다.

노르마는 IoT 시장이 커지며 보안 위협이 커지는 상황에 맞춰 무선 네트워크 보안의 기술력을 IoT 보안 분야로 확장하여 IoT Care라는 솔루션을 개발 했습니다.

IoT Care는 IoT 디바이스에 모듈 형태로 탑재하는 보안 소프트웨어로 디바이스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까지 통합 보안하는 것이 가장 큰 특장점입니다. IoT Care는 IP 카메라나 AI 스피커 등 개별 디바이스의 보안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도 있으며 셋톱 박스에 탑재하면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IoT 제품을 한 번에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커넥티드 카, 헬스케어, 스마트 시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어 확장성이 넓고, 소프트웨어 형태이기 때문에 취약점 발견 시 보안 패치 등의 사후 조치가 용이하며 업데이트를 꾸준히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Q. 2019년 보안시장에 대한 전망

-A: 올해에 이어 내년도 IoT와 블록체인의 시대이며, 보안이 큰 화두일 것입니다. IoT 시대에 맞춰 IoT Care를 개발했으며 내년에는 기업, 소상공인 등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맞춰 제품 고도화 및 커스터마이징을 할 예정입니다. 2019년은 암호화폐 생태계는 안정을 찾아가는 단계일 것이고 그 과정에서 ISMS 등 거래소 보안 인증이 중요해질 것인데, 노르마는 이에 맞춰 거래소를 대상으로 한 보안 컨설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2019년 사업 전략은

-A: 기존부터 잘 해오고 있는 무선 네트워크와 IoT 보안에 계속 주력할 것이고 신사업으로 블록체인 보안 컨설팅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무선 네트워크는 앳이어를 중국의 유명 보안 기업에 단독 납품하며 중국 시장을 공략합니다. IoT 보안 제품은 기업용, 베이커리 등 소상공업계용 등으로 세분화 해서 고객 맞춤형 제품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블록체인 보안은 암호화폐 거래소의 ISMS 인증 중심의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Q. 공공이나 기업 보안실무자들에게 당부의 말

-A: 급변하는 IT 트렌드에 따라 새로 생기거나 바뀌는 정책들이 있습니다. 기존 보안 시스템을 위협하는 새로운 공격도 증가합니다. 실무자들은 이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떠오르는 키워드는 IoT와 블록체인입니다. 그러나 개인과 기업의 보안 의식은 아직 제대로 형성되지 못한 상황입니다. 급변하는 이 시기에 개인의 프라이버시와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는 길은 보안 불감증에서 벗어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와이파이 보안에 유의하고, 확인되지 않는 이메일이나 파일 확인을 조심하는 등의 기본적인 보안 수칙만 지켜도 해킹 피해를 막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