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12 17:08 (화)
요즘 뜨는 유망프렌차이즈 창업아이템 '플랜트스터디카페', 외식창업의 대안으로 부상
상태바
요즘 뜨는 유망프렌차이즈 창업아이템 '플랜트스터디카페', 외식창업의 대안으로 부상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1.22 10: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한 취업포털 사이트가 자영업자 회원 24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사업 운영에서 가장 걱정되는 사항은 '최저임금 인상'이 22.4%를 차지했다. 고객 감소(16.5%), 임차료 인상(15.5%), 원자재 가격 인상(11.4%)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지속되는 경기불황과 과당경쟁에 이같은 최저임금 인상, 월세 및 물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외식업 자영업자들이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기업형 외식프랜차이즈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길을 가다보면 '임대문의'라고 써붙여진 가게들을 흔히 볼 수 있으며 가게를 내놓고도 팔리지 않아 영업을 이어가고 있는 곳들도 상당수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이에 최근 불안정한 외식업계의 상황을 고려하여 비외식업 분야의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아이템으로 눈길을 돌리는 예비창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 중 '무인 스터디카페'가 음식점창업 및 식당창업의 대안으로 떠오르며 창업시장의 유망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는 모습이다.

35.png

무인 스터디카페는 프리미엄 독서실창업에 비해 창업비용이 저렴하다는 점에서 남자소자본창업 및 여자소자본창업 아이템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또한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인건비 지출이 없고 오토로 운영할 수 있어 1인창업아이템, 직장인 투잡으로 적합하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말한다.

이 가운데 차별화된 인테리어와 공간구성을 갖춘 플랜트스터디카페는 심미적인 효과가 돋보이는 내부 인테리어와 함께 완벽한 방음처리, 업계에서 처음으로 도입한 1인실 좌식 개방형 공간을 제공하여 공부나 학습은 물론 휴식공간으로도 이용객들의 높은 만족감을 이끌어내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점주 입장에서는 운영의 편의를 위해 효율적인 업무 및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무인시스템을 눈여겨볼만 하다. 일, 월, 년별 매장의 매출 확인이 가능하며 이용객들의 결제 및 이용 내역, 전화번호, 좌석 이용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를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한다.

스터디카페는 월 고정비에서 인건비 비중이 높은 요식업이나 유통업과 달리 무인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인건비 지출이 없고 임대료와 관리비가 거의 전부다. 해당 업체가 자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지점 중 90%가 7일만에 고정비를 확보했으며 4개 지점은 고정비를 확보하는데 걸리는 기간이 4일에 불과했다.

업체 관계자는 "스터디카페는 공간임대사업으로써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되고 육체 노동을 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며 "전체 가맹점주님들 중 90%가 기존 직업을 가지고 있으면서 플랜트스터디카페를 투잡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스터디카페가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의 인기창업 및 유망창업아이템으로 각광받으면서 예비창업자들의 집중 문의를 받고 있다"며 "하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있을만한 상권을 발빠르게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가맹문의가 이어지며 활발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플랜트스터디카페는 다음달 내손동, 방배, 한숲시티, 퇴계점 오픈이 예정되어 있다. 가맹점 개설 문의 및 상담은 본사 홈페이지 또는 전화를 통해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