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2월 개최되는 SFIS는 200여 명 이상의 국내 은행, 증권, 보험, 카드사 등 전국의 금융기관 CISO, CIO, CPO 및 보안실무자와 IT 실무자들이 대거 참석해 올해 주요 금융권 보안 및 IT 이슈 정보를 공유하고 관련 솔루션 전시회를 참관하는 자리다.
이번 SFIS 2019에서는 급변하는 IT 환경에 금융기관들의 대처 방안과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공격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 등을 주제로 키노트 발표와 다양한 세션 발표들이 준비되고 있다.
전자금융은 이제 지갑이 없이도 결제가 가능한 사회, 간편한 인증 그리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클라우드를 비롯해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들과 직면하고 있다.
특히 금융권 클라우드 도입이 전면적으로 이루어질 시점에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에 따른 기술적·보안적 대비책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할 시점이다.
더불어 데이터 보호주의 확산과 포용적 금융정책에 발맞춰 안전한 디지털 금융 서비스도 개발해 경쟁력을 갖춰 나가야 한다.
더불어 금융권 보안위협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개인 금융정보가 거래되는 블랙마켓이 확대되고 있으며 클라우드와 IoT 등 새로운 기술을 악용한 공격이 증가하고 있다.
암호화폐를 타깃으로 한 공격, 특정 정부 기관이 지원하는 해킹그룹의 금융권 APT 공격, 모바일 금융 보안위협, ATM 및 SWIFT 등 지급결제시스템을 타깃으로 한 정교한 사이버 공격들이 더욱 진화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컨퍼런스 전에는 금융당국과 금융권 CISO, SFIS 2019 참가기업 CEO들이 참석하는 조찬 자리가 마련돼 있고 로비에서는 국내외 금융 정보보안 및 IT 기업들의 솔루션 전시회도 동시 진행된다.
SFIS 2019 사전등록 사이트는 다음주에 오픈 예정이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