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25 (금)
국내 보드 취약점 공개…보안성 강화 필요!
상태바
국내 보드 취약점 공개…보안성 강화 필요!
  • 길민권
  • 승인 2011.08.20 21: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eroboard XE, Technote7, RGBOARD 취약점 공개
ISP 업체 및 웹 서버 관리자들의 신속한 패치 필요
Zeroboard XE, Technote7, RGBOARD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드들이다. 부산 국제정보보안센터는 “인터넷을 사용해본 사용자라면 한번씩은 사용했던 보드들의 취약점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연구과정을 통해 밝혀진 취약점 항목은 아래와 같다.
 

 
패치가 완료되지 않은 취약점들은 현재 공개될 수 없기에 패치가 완료된 취약점에 대해서만 살펴보도록 하자.
 
◇Zeroboard XE – Session Managerment vulnerabilityes
게시판의 관리자는 admin으로 게시물을 남긴다.


 
게시물 안의 첨부된 파일을 확인하며 상태 표시줄에 나타나는 file_srl = 96을 확인한다. 이 번호는 게시물의 File Uploading 되어 저장되는 순서를 나타내는 번호이다.


 
공격자는 자신의 ID로 로그인한 뒤 게시판에 게시물을 작성한다.


 
작성한 게시물에 첨부 파일을 Uploading시킨 후 file_srl=99 번호를 확인 한다.


 
공격자는 자신의 게시물을 수정하면서 게시물의 첨부파일 삭제를 누르고 Paros를 이용하여 <file_srl><!CDATA[99]></file_srl> 부분을 96번으로 수정하여 서버에 보낸다.

 
 
등록을 눌러 게시물의 수정을 끝낸 뒤 다시 게시판의 목록 창으로 돌아와 관리자의 게시물을 확인한다.

 
 
관리자의 게시물에 첨부파일이 지워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공격자의 게시물에는 아무 변화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ession Exploit을 이용하면 중요 권고사항이나 특정유저에게만 다운받도록 올려진 첨부파일을 임의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ISP 업체 및 웹 서버 관리자들의 신속한 패치가 필요하다.
-패치 다운로드: www.xpressengine.com/blog/textyle/19908721
 
이번 취약점을 발표한 i2Sec 교육생 김천수군은 “모든 어플리케이션에는 취약점이 존재하고 있지만 초-중-고-대학교 과정처럼 정규적으로 전문가들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기관이 많지 않다”며 “더욱이 금전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크래커들이 화이트해커보다 더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에 일어났던 해킹사고와 같이 피해가 속출하는 것 같다. 기업의 보안의식 제고와 올바른 교육을 할 수 있는 교육기관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더욱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국제정보보안센터 ii@i2sec.co.kr]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