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7:20 (목)
명성특허법률사무소, “지식재산권을 위한 특허출원, 관련 법률에 대한 전문적 도움 필요해”
상태바
명성특허법률사무소, “지식재산권을 위한 특허출원, 관련 법률에 대한 전문적 도움 필요해”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1.08 13: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시큐] 1월8일(화)_바로송출_명성특허.jpg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식재산에 기반한 산업이 고용, 부가가치 창출 등 국가 경제를 견인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유럽특허청(EPO)·유럽지식재산청(EUIPO)은 지식재산 집약 산업이 유럽연합(EU) 전체 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7.8%,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2.3%에 이른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인간의 지식 활동 결과인 지식재산권을 적극적으로 보호해 산업 발전과 가치 창출에 활용하기 위해 각 국의 정부와 기업들은 다양한 특허출원과 지식재산권 보호에 힘쓰고 있으며 지식재산은 법령 또는 조약 등에 따라 권리를 취득하여 그 재산적 가치를 인정받는다.

하지만 현재 국내 산업 구조와 상황에서 자금과 인력 면에서 취약한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의 지식재산권 보호는 녹록하지 않은 게 현실이다. 특허출원을 통해 인정받거나 관련 소송으로부터 권리를 지키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나 특허출원 및 지식재산권 관련 소송은 준비하는 과정에서 특허 관련 구체적인 정보나 규정 사항 등에 대해 충분한 사전 정보를 확보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출원 절차가 복잡한 특허와 실용신안을 위해 특허법률사무소 등의 도움을 받는 개인 및 기업이 늘어나고 있으나 특허사무소 선정은 전문성을 꼼꼼히 따져보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이는 특허사무소의 선정에 따라 특허출원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허사무소의 전문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특허출원 시 기존 제품과 분명한 차별화를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프로세서가 갖춰져 있어야 하며 유통 중인 제품이나 존재하는 제품과 유사한 경우 명확한 차이점을 관련 법에 부합되도록 설명하고 입증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특허사무소는 등록 받고자 하는 발명(고안)에 대한 등록가능성의 검토, 보호받고자 하는 상품의 범위를 결정해 준다. 또한 추후 중간사건이 발생될 경우 적절한 보정서 및 의견서를 준비해 문제의 해결과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해 적절한 컨설팅 등을 진행한다. 이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꼼꼼하게 체크해서 선정해야 한다.

특히 특허사무소의 출원 관련 업무 경력 및 숙련도 등도 중요하다. 예상치 못한 범주에서 특허 관련 소송 또는 분쟁에 대비하는 전문적인 방책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민감하고 섬세한 과정의 절차를 진행하는 곳이기 때문에 특허법률사무소의 선택은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굉장히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한다.

뿐만 아니라 고품질 서비스 제공, 합리적인 비용, 사업 진행 관련 제반 상담 서비스 등이 원활하게 진행되는지 한번 더 살펴보고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외 특허출원을 진행하고자 할 경우에는 국내 실정과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기에 서류준비 단계부터 철저한 계획 및 전문성이 요구된다.

이처럼 전문성과 더불어 세심한 과정을 함께 준비하고 특허등록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본질적인 내용에 집중하는 변리사사무소를 선정해야 한다. 실력보다는 비용을 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비용보다 중요한 것은 정확한 프로세스로 업무 진행에 초점을 맞추는 특허사무소를 선정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이다.

2006년도 설립된 명성특허법률사무소 김영관 대표변리사는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특허출원의 경우 앞선 등록 사례 등을 토대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변리사 사무소의 체계적인 시스템과 축적된 노하우 등을 잘 살펴봐야 한다”며 “특히 특허출원 전 특허권 권리행사에 대한 범위가 명확한지 등을 잘 정립해 주는 곳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